ep.00 집 짓기는 처음이라서요 | 현장답사
이제부터 차근차근 소개해 드릴 시공 프로세스의 현장은 담양에 위치한 단독주택입니다. 현장답사 시간은 생각보다 모든 건축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순서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답사는 단순히 건축주님께서 ‘저 이 땅에 주택 지을 거예요!’라고 전달이나 통보를 하러 가는 시간이 아닙니다. 원하시는 대로 다 지어드릴 수가 없어요. 그 이유는 동네마다 정해진 규칙이 있기 때문인데요, 시공사에서만 볼 수 있는 건축법, 건축조례 등을 통해 이 땅에서 건축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건축주님이 뽑을 수 없습니다. 오직 시공사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장답사에 필요한 준비물 및 체크리스트
법규 검토 자료
드론 사진 촬영
맨홀 및 인프라 체크
1. 법규 검토 자료 (일반인이 열람은 가능하지만, 해석은 어려울 수 있어요.)
법규 검토 자료는 간단하게 말해서 이 땅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자료에요. 지구 단위마다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 제각각이라 총면적, 총 평수 등 명시되어 있는 항목에 기준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삼각 지붕을 하고 싶은데, 그 동네에는 정해진 평지붕을 해야 하는다는 룰이 있다면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열람은 하실 수 있지만, 전문가가 아니면 조항을 해석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건축사나 시공사와 같은 건축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대부분 무료로 도와주실거에요.
2. 사진촬영 및 필수 확인 사항
드론 촬영 : 전체 조망 및 대지 현황
도시인프라: 수도, 전기, 가스, 우수, 오수 등 위치
답사에 가서 사진촬영은 필수겠죠? 허허벌판인 땅을 보면 돌아가서 아무 기억이 안 날 수도 있어요. 꼭 필요한 내용들은 사진으로 찍어두고, 중요한 내용들은 체크해 가면서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전체 조망 확인
드론 사진 촬영은 전체 조망을 살펴보며 전체 조망과 배치 구상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허허벌판이지요?
3. 도시 인프라 확인
수도, 전기, 가스, 우수, 오수 등 위치
이 작고 귀여운 작은 동그라미들은 무엇일까요? 왼쪽부터 도시가스, 상수도, 빗물(우수) 맨홀입니다. 대지에 전기, 가스, 수도, 인입 등 위치 설계를 위해 반드시 위치를 알아두어야 해요.
전기인입 외 기타 위치
그 외 인프라 및 전체 마을 분위기 체크
도로와 마을 전체를 조감하며 외부 주차장 등 전체적인 동선도 설계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첫 단추부터 챙겨야 할 게 많죠? 답사를 마친 후에는 처음 상담을 했을 때 구상했던 모습과 실제 구현 가능한 모습을 함께 논의하고 일반적으로 한달 안에 1차 시안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상황에 따라 2~3번의 전체 설계에 관한 커뮤니케이션이 오고 간 뒤에 마침내 기초공사 단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회차는 공사를 첫 시작을 알리는 기초공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집 짓기에 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참여해 주세요.
질문을 통해 보다 양질의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공간기록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