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고기 Sep 25. 2023

카페 창업! 쇼핑몰 카페 마케팅 이야기

카페 창업 처음 시작은 동네 카페보다 쇼핑몰 카페에 도전하라.

3. 카페 창업 처음 시작은 동네 카페보다 쇼핑몰 카페에 도전하라.   


대형 쇼핑몰에는 손님이 많다.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의 카페는 대체로 장사가 잘 된다.

왜냐하면 1년 365일 유동 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카페에서는 오는 손님에게 맛있는 커피를 팔면 된다.


프랜차이즈인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폴바셋, 이데아, 컴포즈 등 대한민국의 모든 카페가 있는 동네 카페보다는 경쟁이 덜하다.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에는 프랜차이즈 카페가 거의 없다. 스타벅스 한 두 곳 정도 있다.

쇼핑몰은 손님을 불러주기 때문에 마케팅은 하지 않아도 된다.

맛있는 메뉴 개발로 단골손님을 만든다면 동네 카페보다 낫다. 


프랜차이즈 카페가 아닌 성공한 카페 이야기를 소개한다.

대형 유통점은 일반 매일 오는 손님뿐만 아니라 매장에 근무하는 직원들도 카페 고객이다.

매장에 근무하는 직원은 대략 2,000명에서 3,000명 정도 근무한다.

대형 쇼핑몰 근무 특성상 아침 출근 시간에는 모든 직원이 커피 한잔을 마신다.

근무하는 직원들도 카페 손님이 된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2~3잔은 기본으로 커피를 즐긴다.

커피, 음료, 디저트 취향이 다양한 손님을 만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된다.

시그니쳐 아이템을 만들어서 진행한다면 조기에 안정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대형 유통점의 ‘A’ 카페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쇼핑몰에 입점하거나 영업 중인 카페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매장 내 직원들에게 판매하는 커피, 음료가 30% 할인 제공된다. 

매일 쿠폰제를 시행하여 10잔을 마시면 1잔을 기본으로 주면서 직원 할인을 추가로 한다. 대부분 테이크아웃으로 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두 번째는 1개월, 2개월, 3개월 정기 쿠폰을 발행한다. 

정기쿠폰 발행은 개월 수에 따라 할인율 다르게 한다. 3개월 정기구폰 구매 직원에게는 별도 기프트를 준다. 텀블러, 커피잔 등이 있다.

매장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하루에 마시는 커피나 음료가 기본 3~5잔으로 생각보다 정기쿠폰 이용자가 많다.


세 번째는 매장직원들이 선호하는 랩 샌드위치도 있다. 아침에 일찍 출근하거나 점심이나 간식용으로 판매한다. 수량은 매일 100개 이내로 판매하면 된다. 재고 부담이 없어 신선한 재료로 가격은 합리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랩 샌드위치는 종류는 1주일에 3가지 정도 만든다. 금액은 종류별 4,000원대, 5,000원대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하루 전에 주문 예약하면 할인도 해준다. 벤치마킹 하고 싶으면 파리그라상 샌드위치를 먹어보면 도움이 된다.


네 번째는 세트 메뉴를 만들어서 손님 증정용으로 판매한다.

커피 2잔 + 디저트 세트로 판매한다.

매장에는 단골손님이 많기 때문에 매장 고객 관리를 위한 손님 증정용 판매가 예상외로 많다.

다섯 번째는 기념일, 설날, 한가위 선물용 상품을 판매한다.

프리미엄커피 종류별 세트, 드립백 세트는 매장에서 직원들이 구매도 하지만 일반 손님들로 구매를 한다.


쇼핑몰 카페도 단골손님을 만들어야 한다.   

  

첫 번째는 단골손님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 카페 시그니처 상품을 만들어야 된다.

베이커리 카페, 플라워 카페, 디저트 카페를 한다면 콘셉트와 시그니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손님이 많이 오고 잘되는 카페를 찾아서 벤치마킹한다. 

장사가 잘되는 카페는 반드시 잘되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와 시그니처 상품을 찾아서 내 가게에 접목시켜 본다.


두 번째는 내가 가장 잘 만드는 상품을 카페 시그니처 상품으로 만든다. 

샘플을 몇 개 만들어서 단골손님들의 반응을 보고 선택하면 된다. 

베이커리 카페는 허니버터 갈릭 빵, 달지 않은 단팥빵, 건강에 좋은 효모 호밀 빵 등이 좋다.

플라워 카페는 사랑하는 연인들을 위한 100송이 장미, 변화지 않는 영원한 사랑을 의미하는 히야시스, 튤립의 프리즈버드 꽃다발이 좋다. 

디저트 카페는 테라로사처럼 레몬 케이크를 시그니처로 해도 좋다. 다만, 카놀레, 단호박 바 등 특별하고 맛있는 디저트를 개발해야 한다.

세 번째는 특별한 선물상품을 정기적으로 증정한다.

내 가게의 매출은 단골손님이 만들어 준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단골손님에게 주는 선물은 감사의 의미도 있지만, 단골손님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단골손님의 기념일이나 의미 있는 날들을 꼭 체크해 두어야 한다. 

내 가게의 오픈일, 1년 기념, 3주년 기념, 10주년 기념 등 특별한 날을 만들어 의미를 부여하면 된다. 기념일 이벤트를 만들고 단골손님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는 날들을 만들어야 한다.


네 번째는 메뉴 상품의 몇 가지는 꼭 스토리텔링 상품을 만들어서 단골손님에게 알린다.

스토리텔링되어 있는 상품을 단골손님에게는 시음상품으로 서비스해 드린다. 

비용을 투자해서 광고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크다. 단골손님이 이야기하는 상품은 신뢰성이 높아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는 단골손님은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응대하고 서비스해야 한다.

단골손님은 내 가족보다 더 소중한 존재다. 

단골손님 덕분에 내 가게가 번창하고 유지되고 내 가족들을 행복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단골손님의 의견을 존중하고 단골손님의 말은 언제나 옳다.

단골손님을 위한 진심 어린 서비스를 한다면 내 가게는 반드시 성공한다.

왜냐하면 내 가게가 진정 어렵고 힘들 때 위로해 주고 도움 주는 사람은 다름 아닌 단골손님이기 때문이다.


☞ 카페 창업 마케팅 tip

쇼핑몰에 고객이 많이 몰려오는 이유 중 하나는 고객관리를 위한 마케팅을 잘하기 때문이다. 쇼핑몰 카페에 도전에서 입점하게 된다면 마케팅과 고객 관리 방법 등 카페를 성공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쇼핑몰 카페에 도전해 하자.

작가의 이전글 부자가 되고 싶으면, 월급쟁이부터 시작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