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가 있는 카페 이름은 마케팅이 된다.
카페 이름을 스토리텔링하여 브랜드로 만들자.
'부의 추월 차선' 저자 엠제이 드마코는 다양한 유사상품으로 가득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내 고유의 나 만의 상표 즉, 브랜드를 만들어 차별화해야 한다.
브랜드는 기업이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방어력이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참신한 판매 전략이 필요하다.
페덱스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소포가 꼭 하룻밤 사이에 도착해야 한다면’이라는 문구와 함께 나타났다.
엠앤엠은 ‘손이 아닌 입 속에서 녹는 밀크 초콜릿’이란 문구를 썼다.
도미노 피자는 ‘30분 안에 배달되지 않으면 무료’라는 참신한 판매 전략으로 피자 왕국을 건설했다. 도미노는 필요성을 분명히 했다.
피자 배달을 기다리는 것은 힘들다. 도미노는 그 문제를 해결해 상표를 만들었고 이제 역사가 되었다.
예를 들면 현재 플라워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면 생각해 보기 바란다.
‘꽃 배달 서비스’를 알리는 문구 옆이나, 온라인 서비스에 더 강렬한 표현 해 써 놓자 “사랑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향기 나는 꽃으로 꼭 마음을 표현해야 한다.”
카페를 창업할 때 신규 카페의 독특하고 참신한 판매 전략이 있어야 한다.
'부의 추월 차선' 엠제이드마코의 자신만의 특별한 판매전략 6단계를 벤치마킹 해 보자
첫 번째 1단계는 혜택을 밝혀라이다.
주변 카페 경쟁회사로부터 차별화시켜 주는 당신 제품 만의 최대 장점을 찾아라
먼저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와 무엇을 원하는가를 생각하라.
예를 들면, 꽃 배달 서비스는 프리저버드 맞춤 서비스를 한다. – 생일(월별), 결혼기념일, 100일 만남(장미 100이)등 맞춤 배달서비스, 1개월 전 20% 할인+배달료 무료, 2주 전 배달 무료
장미 100송이를 받지 못한 사람은 진심으로 사랑을 받지 못한 것이다.
사랑하는 연인 중에 장미 100송이를 못 받은 사람은 없다.
장미 100송이를 선물하지 않은 사람은 사랑을 얻지 못한다.
장미 100송이를 받지 않은 사람은 없다.
연인 중에 장미 100송이를 받지 않은 사람은 없다.
두 번째 단계는 독특함을 가져야 한다.
왜 당시의 회사를 선택해야 하는지 논리적인 이유를 제공한다.
당신의 회사를 선택하지 않으면 그런 혜택을 버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행 동사처럼 사용하라. ‘체중 감소’는 ‘지방 제거‘로 바뀌어야 한다.
예) 꽃은 향기가 아니라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명확한 증거를 대는 것이다.
웹사이트 : 20일 이내에 팔리지 않으면 무료!
상품 : 9kg를 감량하지 못하면 한 푼도 내지 마세요!
서비스 : 30일 내 주택 매매 보장, 아니면 제가 대신 집을 사겠어요!
예 : 향기가 나지 않는다면 꽃은 무료! 사랑한다는 말을 듣지 못하면 무료!
꽃을 선물하고도 사랑을 얻지 못하면 무료!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은 꽃을 선물하는 것
네 번째 단계는 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긴 구절은 시선을 끌지 못한다. ‘꽃은 사랑이다’
다섯 번째 단계는 당신의 광고 전략을 모든 마케팅 소재들과 통합해라
대중적인 의사소통에 참신한 판매 전략을 포함시켜라
ㅇ광고와 홍보 자료들
ㅇ명함, 편지지 레터헤드, 간판, 홍보용 팸플릿과 전단지
ㅇ웹사이트나 이메일 사인
ㅇ음성사서함, 안내원, 판매문구, 기타 등등
여섯 번째는 현실화해라
사람들을 설득해 물건을 사게 할 정도로 충분히 강력해야 한다. 고객들의 주의를 사로잡는, 상품이 주는 혜택 이나 사람을 끄는 요소를 만들어서 효과를 발휘해야 한다.
카페 창업 마케팅 tip
여심을 자극하는 꽃이 많이 피는 봄에는 '플라워 마케팅'을 해보자
예를 들면, 먹을 수 있는 꽃을 이용한 '유채꽃 커피(상큼하고 톡 쏘는 맛이 커피와 잘 어울린다.)"를 신메뉴로 만들어서 팔아보자
유채꽃 커피 메뉴 옆에는 이렇게 글귀를 써 놓자 “사랑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향기 나는 꽃으로 꼭 마음을 표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