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도 Nov 13. 2022

남겨진 사람

새벽 5시에 공항에 도착했다.

늦가을 새벽하늘은 어둑했고 바깥공기도 차가웠다.


서둘러 입국 수속을 마치고 편의점에 들러 간단히 아침 요기를 하고 커피도 한 잔 사마셨다. 공항버스 첫 차 표를 끊고 30여분을 기다렸다. 곧 도착한 버스에 짐을 싣고 올라타, 6시가 좀 넘었는데도 여전히 어둑한 창밖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겼다.

새벽안개 때문인지 미세먼지 때문인지 서서히 날이 밝아지는데도 창밖은 뿌옇고 흐렸다.


마음이 다시 먹먹하다.

참거나 삼켜낼 수 있는 슬픔이 아니었다.

여태 살면서 한 번도 겪어본 적 없는 감정이었다.

무슨 생각을 할 수도 없었다.

그냥 줄줄 눈물이 났고,

가슴이 저릿하고 아파왔고,

순간 온몸에 소름이 돋기도 했다.

그렇게 내내 창밖을 바라보며 소리 없이 울면서 이동했다.


나랑 같은 해에 나보다 몇 달 늦게 태어나, 이제 막 25살 생일을 보낸 내 동생. 나에게는 유일한 여동생이다. 예쁘고 착하고 똑똑하고 정말 기특하고 배울 점 많은 내 동생. 내가 종종 “난 네가 정말 멋지고 자랑스럽다“ 말하면, 나도 언니가 정말 멋지다고 대답해주며 소소한 감동을 줬다.


현실감이 없어 멍했다가, 다시 눈물을 쏟아냈다가,

생각하며 마음 아파하기를 반복하다가

이내 동생을 마주하고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네가 내 동생이어서 정말 고마워.

잘 가, 사랑해.



나는 신의 존재도 사후세계도 믿지 않고

이런 내 가치관이 흔들리지 않을 거라 생각해왔다.


지금 나는 사후세계의 존재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아마 할머니가 가장 먼저 따라가게 될 테니 거기서 조금만 기다리고 있어라”, 라는 말을 건네시는 우리 할머니에 또 참지 못하고 울음을 쏟아냈다.

이후 알게 된 건데, 평생 불교 신자로 살아오셨고 독실하셨던 우리 할머니는 앞으로 절에 가지 않겠다고 하셨단다.


앞으로의 내 삶은 많이 달라질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n번째 이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