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깨발랄영아 Jan 11. 2024

성실함과 타협

2024년. 나를 다시 정의하기

27살이던가 신촌 어느 타로집에 가서 타로점을 봤다. 타로술사가 나에게 30대 후반이 되면 좋아질 거라고 말했다. "예?"  지금과 같은 시간을 10년이나 더 보내야 좋아진다고요? 언니집에 얹혀살며 노량진 임용고시학원씩이나 다니면서도 임용시험을 2년째 말아먹고, 그냥 내가 하고 싶던 라디오작가가 돼 보련다 하며 방송아카데미를 수료했다. 뭐 부단히 노력한 듯 하지만 고작 월급 100만 원 받는 막내작가였던 나였다.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경험해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고 행복했지만 막막하고 두려운 감정이 더 많았다. 늘 어중간했고, 열정이 부족했고, 그냥 이만하면 되었다 하고 타협해 왔다. 무언가 되어 온전히 자기 삶을 살아가는 듯한 친구들의 모습과 비교하며 힘들었고, 또 언가 이만하면 되었다 하고 그만둬 버릴 것 같아 불안했다. 역시나 나는 포기하고 타협했다.

요즘 생각 해보면 타로점이 맞나 싶기도 하다. 내 앞에서 육아의 고됨을 말하는 것은 사치스러운 투정이라 할 만큼 10년 동안 연년생, 쌍둥이 육아의 매운맛을 견뎌왔다.

지금은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 모두 "예뻐졌네. 얼굴이 좋아 보여요."라는 말을 한다. 의술의 도움을 조금은 받긴 했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지금의 내 모습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작년에 아버지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해 보라며 100만 원을 주셨다. 노량진에서 까먹은 돈은 다 잊으셨나 보다 하고 냉큼 받았다. 남들은 모르지만 마음속으로 오래 고민한 뒤 심플하게 결정해서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공부를 시작했다. 강의, 과제, 시험의 과정을 마무리했다. 실상은 그리 성실하지 못했지만 마무리하고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이 노력의 결과라면 성실했다고 해 두자. 학습자등록을 안 해서 학위신청을 늦게 하게 되어 학위를 아직 받지는 못했다. 아주 나답다.

심리학과 관련 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3급도 시험, 면접시험을 통과하고 연수만 남겨놓았다. 60점 커트라인 시험에서 60.4를 받았다. 합격률이 50%였고,  어쨌든 통과이니 난 성실했던 것이다.

41세 아니 만 나이 40세가 된 지금도 난 성실한 인간인가? 게으른 인간인가? 알 수 없다. 운동을 절대 빠지지 않고 가면서도, 설거지는 내일 하지 뭐 하며 핸드폰만 바라볼 때가 있다.

오늘도 성실함과 타협하며 대충 산다.


토닥토닥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죄책감, 책임감 그리고 내려놓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