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ap Nov 21. 2022

나의 진심이 닿을 때까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많은 경우에 누군가와 꽤나 진지한 이야기를 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는 함께 나눴던 대화들을 곱씹어 보곤 한다. 그러다 보면 그 시간 동안 정말 진심으로 대화를 나눴음에도 불구하고 돌아오는 길에 후회를 할 때가 왕왕 있다. 나의 말이 행여 잘 못 전달되진 않았을까, 내가 거기서 말을 좀 더 이렇게 했어야 하는데, 내가 그때 표현을 적절하게 한 걸까.. 보통 이런 후회는 아주 절친한 사람들은 제외하고 초면인 누군가 혹은 그보다는 조금 더 가까운 사이의 사람과의 만남 후에 일어나곤 한다. 하지만 나눴던 이야기들을 곱씹어 보는 것 자체가 그 시간이 나에게 꽤나 힐링이 되고 의미가 있었기 때문이라 나의 진심이 조금은 옅게 남았을지라도 충분히 좋았던 시간으로 남곤 한다.


단 몇 시간 안에 나의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 그 시간들이 쌓여서 몇 해가 된 만남으로도 부족할지도 모른다. 그걸 알면서도 좋았던 만남은 더 곱씹어서 간직하는 나의 습관들이 작은 부분 하나까지 생각하다 보니 가끔은 스스로를 피곤하게 만들 때가 있다.


언젠가 SNS 계정에 이런 글을 남긴 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고 또 감사해야지. 더 많이 기도하고 더 많이 마음을 나눠야지. 늘 그렇듯 고난은 끊임없이 찾아오지만 내 진심은 변함없다는 것. 말로는 다 설명할 수 없어." 비공개로 돌려진 그 글에서 내가 어떤 마음으로 이 글을 써 내려갔었는지 떠올려보게 됐다. 그리고 끊임없이 찾아오는 고난이 나의 마음까지 가난하게 하지 않도록 다짐하는 말들을 한 자 한 자 꾹꾹 써 내려갔던 밤이 생각났다. 정확히 나에게 어떤 고난이 있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나의 다짐은 여전하다. 나를 흔드는 고난 가운데 진심을 구구절절 설명해줄 수는 없지만 나의 진심이 담긴 태도와 삶이 결국엔 내 진심을 설명해줄 수 있으리라. 옅게 남아있던 진심들도 쌓이고 쌓여 더욱 깊고 진한 발자국을 만들어 줄 수 있으리라고 말이다.


뜻밖의 산책과 좋았던 대화, 그러던 중 만난 예쁜 코스모스길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모든 일에는 그래야만 하는 이유가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