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20. 2023

개념 이해하기 : 사명(Mission)

미션의 정의 및 사례

미션의 한 줄 정의


“기업의 사명으로 변하지 않는 존재의 가치이다.


기업경영 관점의 미션 정의 

사전적 의미로서는 임무, 직무, 사명 등을 말하지만 기업관점에서는 기업의 존재 이유로서 사회적 사명을 의미하며, 변하지 않는 존재의 가치이다. 


미션은 조직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핵심영역

다른 유사 조직과 구분되는 목적과 철학 

국가, 사회, 고객에게 어떠한 기여를 할 것인가의 선언문

사익을 넘어서 공익적 가치 실현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해야 하는 것

주요 키워드 : 가치, 신념, 철학, 근원, 설립목적


미션의 관점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이 우리에게 바라는 가치(Value)는 무엇인가?

우리가 존재하는 궁극적 목적인 무엇인가?

우리는 고객의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미션의 역할

기업의 핵심적인 방향으로 흔들리지 않는 키의 역할이다

구성원 모두가 알고 실천해야 하는 가이드로서의 역할이다. 


글로벌 Mission 사례

테슬라  :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적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 

에어앤비 : 어느 곳이든 소속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

3M : 풀리지 않는 문제들을 혁신적으로 해결한다 

맥킨지 : 일류의 사업체나 정부가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돕는다 

월트디즈니 :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