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문 글지기 Jul 07. 2024

헤어짐의 준비

계약기간이 끝나기 전에 준비하는 것들

작년 초에 1년의 계약기간을 전제로 입사하였다가, 연장심사를 거쳐서 근무 기간이 6개월이나 늘어났다. 긴 시간으로 여겨졌었는데, 이제 3개월도 남지 않았다. 새로운 시작을 위한 헤어짐의 시간이 또 다가왔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그중의 하나가 그동안 같이 근무하고 있는 분들과 헤어짐이다.

     

얼마 전에 사무실의 한 분이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서를 제출하였다. 모두 양가감정이 생겼다. 좋은 결과를 얻어서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앞서면서도, 먼저 떠나고 나면 빈자리가 많이 느껴질 텐데 어쩌나 하는 염려도 없지 않았다.

     

그분의 지원한 결과는 성공하지 못했다. 이유는 모른다. 단지 더 적합한 분이 합격했을 것으로 짐작할 뿐이다. 그리고 탈락한 분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지라고 위안도 하고, 더 좋은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애써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도 했다. 한편으로는 먼저 떠나지 않게 된 것에 안도하는 마음도 없지 않았다. 마음이란 참 묘하다. 

    

먼저 떠날 때의 서운한 감정이 있을 것은 감춰두고 그분의 도전을 모두 성원했었다. 지원서를 위한 경력에 참고하라고 정리한 실적을 보내주고, 자기소개서를 꼼꼼하게 검토해 주기도 했었다. 본인이 컨설팅하는 분이지만 자신의 면접에는 자신이 없어하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의 면접까지 하면서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모두 한마음으로 잘되도록 지원하였다.

     

바라던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같이 근무한 분들과 끈끈한 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아쉬움은 잠시이고, 그분의 앞길은 계속되어야 한다. 아니 그분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 새로운 앞길을 열어가야 한다. 그 시작을 알리는 용기에 감탄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여 내 일처럼 지원하였을 것이다. 바라던 결과까지 얻지는 못했지만 시작하였으니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여긴다.



     

오늘 아침에 ‘Justice, Happiness’에 이은 이이비 리그 3대 명강의라는 ‘Death’를 모두 읽었다. 이해한다거나, 내 것으로 만들 것을 찾는다는 단계에는 어림도 없고 그저 한 번 읽기를 마쳤다. 마음속에 느끼는 것은 많은데 막상 정리가 잘되지 않는다. 분명한 것 하나는 죽음은 어떤 형태로든 헤어짐을 의미한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     

Shelly Kagan 교수가 이 강의를 시작한 것은 40대 때였었는데, 이순이 넘은 나는 아직도 이해가 모두 되지 않는다. ‘철학은 원래 어려운 것이야.’하며 넘기면 될 일인가. 시한부 삶을 선고받은 학생 한 명은 마지막까지 이 강의를 수강했다고 한다. 그는 사고의 마지막 순간에 이 강의를 어떻게 평가했을지 궁금하다. 지적 호기심도 너무 많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아직은 줄어들지 않는다.

     

직장에서의 이직으로 인한 헤어짐은 영원한 것이 아니다. 언제, 어느 곳에서든 만날 수 있다.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고 한다. 새로운 준비에 몸이 바쁘고 마음의 여유가 없더라도 만남과 헤어짐과 그리고 헤어진 이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큰아들의 빈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