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로가자 Oct 22. 2022

06. 주상절리 柱狀節理

제주도 중문해안가에 가보면 육각형 모양의 돌들이 기둥처럼 줄줄이 서 있는 모습이 장관이다. 바로 주상절리이다.


<제주 중문대포해안의 주상절리>


주상절리..뜻을 알듯말듯 알쏭달쏭한 용어다.     

주상절리 柱狀節理, columnar joint.

한자를 보면 주상 柱狀은 기둥 주, 모양 상, 즉 기둥 모양을 의미한다. 기둥모양의 절리.     


그럼 절리 節理 joint는 무엇일까?  쉽게 말하면 암석이 갈라진 것을 말한다. 암석에 생긴 불연속면. 


그러면 왜 節理 절리라고 했을까? 절節 이란 마디, 관절처럼 갈라진 것, 쪼개진 것을 말한다. 리理 는 이치, 원리를 말한다.     


즉 아무리 돌이라도 갈라지는 모양을 보니 막 아무렇게나 갈라지지 않고 일정한 이치에 따라 갈라지더라는 것이다. 일정한 이치라는 건 갈라진 모양이 육각형이거나, 판모양으로 켜켜이 쌓여있거나, 아니면 커다란 암석이 일정한 형태로 선이 그어져 갈라져 있거나 하는 등이다.     


기둥 모양으로 갈라져 있으면 주상절리, 넓은 판 모양의 돌들이 쌓여 있으면 판상절리이다. 등산을 하다보면 편평하게 쌓인 돌들을 가끔은 볼 수 있는 이게 바로 판상절리이다.


<판상절리>


북아일랜드 북부 해안에는 거인의뚝방길 이라는 이름의 유명한 주상절리가 있고, 미국 와이오밍에는 데빌스타워(악마의 탑)이라는 높이 260m에 달하는 거대한 주상절리가 있다.


< (좌) 북아일랜드의 '거인의 뚝방길(Giant's Cause Way)'  (우) 미국 와이오밍의 데빌스타워(Devil's Tower)



참고로 단층斷層과 헷갈릴 수 있는데 단층은 영어로 fault, 즉, 암석들이 완전히 끊어져서 서로 반대방향으로 어긋나 있는 것을 말한다. 


< 단층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