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수정 Sep 14. 2022

신수정의 커리어와 성장 코칭 1

1. 커리어를 위한 가장 큰 조언

커리어를 위한 가장 큰 조언?--

1.  블랙스톤 회장 스티븐 슈워츠만은  이런 이야기를 한다.

"젊을때는 1)많은것을 배울수 있고 2)고강도의 훈련을 받을수 있는 일을 선택하라. 3)특히 첫 일자리는 경력에 주춧돌이 되기에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남들에게 그럴듯하게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일자리를 선택하지 말라"

2.즉, 회사가 배울것도 없고 시간 때우기 좋고 느슨하며, 훈련시키는 선배나 리더가 없다면 스스로 일을 비범하게 만들던지 아니면 이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귀중한 시간을 날리게 된다.

3. 또한 3)첫번째 일자리가 중요한데 이유는 첫 회사가 어디이고 무엇을 했는가가 이후 그의 전체 삶의 커리어를 좌우할 가능성이 높다. 첫 직장을 B2b회사에 들어간 사람은 대개 평생 B2b를, b2c에 들어간 사람은 평생 b2c를, 건설 회사에 들어간 사람을 평생 건설을, 금융사에 들어간 사람은 평생 금융을, It에 들어간 사람은 평생 It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4. 흥미롭게도 동일한 대학을 졸업하고 동일한 대기업 그룹에 들어가도 어느 회사에 배치되는가에 따라 보너스도 대우도 자신의 이후 커리어도 달라진다.

5. 그 덕에 동일한 머리와 동일한 노력으로도, 어떤 사람은 평생 힘든 비즈니스 모델 또는 사양길 속에서 어렵게 돈을 벌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경험하고 상승 기업에 몸담아 비교적 수월하게 벌기도 한다.

6. 이러한 선택은 절대 실력이 아니니 교만할 이유가 없다. 운좋게 상승 에스컬레이더를 타면 가만히 있어도 올라가고 하강 에스컬레이더를 타면 죽도록 뛰어도 제자리이다. 대개 그저 운이다. 고3학생이나 대학생, 사회 초년생이 무슨 대단한 통찰이 있겠는가!  좀 잘나가는 사람은 그 당시  남들보기에 그럴듯한 곳으로, 잘 못나가는 사람은 자신을 받아주는 곳으로  갔을 뿐이다.  이후 어떤 선택은 운이 되기도 하고 어떤 선택은 불운이 되기도 한다.

7. 초기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이후 쇠퇴하거나 현상 유지의 비즈니스속에서 지낼 불운의 위험을 빠져나올 방법은 무엇일까? 자기 회사 직원들 외에 다른 영역에 관심가지고 다른 영역에 있는 사람들과 교류를 할 필요가 있다. 호기심을 가지고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상승하는 커리어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꼭 젊은이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은 아니다.

8. 크롬볼츠 교수의 행운을 부르는 5가지 요소-‘호기심, 낙관성, 끈기, 융통성, 위험감수’를 말한다 이러한 태도가  있는 사람만이 운이 있는 곳으로 움직일수 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