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은 Nov 17. 2024

스토리텔링성경,  '레위기' 를 읽고

독서감상문


레위기를 읽으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사랑과 인도하심을 깊이 깨달았다.

이스라엘 대신 내 이름을 대입해서 읽어보았는대 하나님 은혜가 넘침을 온마음으로 느낄 수 있었다.


레위기는 복잡한 규칙과 법으로 느껴질수 있지만,그 안에는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진 인간을 다시 회복시키려는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다.

제사 규례와 정결법을 통해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거룩한 삶의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원리를 알게 되었다.


그동안 성경을 읽으면 출애굽기까진 재미있게 읽다가

항상 레위기에서 멈춰서 성경 읽기를 포기했는데,

이번에 스토리텔링으로 레위기를 읽으면서 그 안에 담긴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었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등 각 절기와 정결법을 읽으며,

하나님께서 단순히 인간의 외적인 모습을 판단하시는 분이 아니라,

내적인 정결함과 순종을 더 중요하게 여기신다는 것을 깨닫게 되다.

음식 규례나 피부병에 관한 법은 건강상의 문제를 넘어,

죄로 인해 더럽혀진 인간이 깨끗함을 회복해야 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안식년과 희년을 읽으며 1년동안 경작을 하지 않아도 굶기시지 않으시는,

오히려 더 많은 수확을 할 수 있게 해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읽으며 벅찬 감동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으려면 조건은 단 하나,

오로지 하나님 한분만 믿고 섬기며

그저 순종하기만 한다면, 말씀대로 살아가기만 한다면

모든것을 전부 책임져 주시는 하나님 마음을 깊이 새기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레위기는 단순한 율법의 책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계획을 보여주는 귀한 말씀임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성경으로 읽기 힘든 레위기를 스토리텔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책을 써주신 분들께도 감사한 마음이 든다.



<레위기 내용요약>


레위기는 구약 성경의 세 번째 책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율법과 규례를 기록한 책이다. 이 책은 주로 제사와 정결에 관한 규칙, 그리고 거룩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지침을 다루고 있다. 레위기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제사에 관한 규례 (1~7장)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의 종류와 방법을 설명한다.

주요 제사:            번제: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로, 헌신과 순종을 상징한다.       소제: 곡물로 드리는 제사로, 감사와 하나님께 드리는 헌물을 의미한다.       화목제: 하나님과의 화목을 기념하며, 공동체가 함께 나누는 제사이다.       속죄제: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이다.       속건제: 부정한 행위나 물질적 손해를 보상하며 죄를 용서받기 위한 제사이다.  


2. 제사장에 관한 규례 (8~10장)   

아론과 그의 자손이 제사장으로 임명되는 과정과 그들의 역할을 설명한다.

제사장은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정결함을 유지해야 한다.

나답과 아비후의 사건(10장): 하나님께 허락되지 않은 불을 드리다가 죽음을 맞으며, 제사장의 거룩함과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정결에 관한 규례 (11~15장)   

백성이 정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나님과의 관계가 유지될 수 있음을 가르친다.


주요 내용:            정결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여 거룩함을 지키도록 한다.       질병과 부정: 피부병(나병), 유출병, 곰팡이 등으로 인해 부정해질 수 있는 상황을 다루며, 정결하게 되는 방법을 설명한다.       출산과 정결: 출산 후에 정결의식을 통해 깨끗함을 회복해야 한다.  


4. 속죄일과 거룩한 절기 (16~27장)   

속죄일(16장): 1년에 한 번, 대제사장이 백성의 모든 죄를 속죄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속죄 염소가 백성의 죄를 지고 광야로 보내진다.

거룩한 절기(23장):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등 다양한 절기를 통해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드린다.       각 절기는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와 하나님의 구원을 기념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5. 거룩한 삶의 지침 (17~27장)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에서 거룩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친다

.

레위기 19장: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라는 말씀을 통해 거룩한 삶의 기준을 제시한다.            약한 자를 돕고, 공의를 행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삶을 강조한다.  


희년(25장): 매 50년마다 땅을 쉬게 하고, 빚을 탕감하며, 노예를 해방하는 법을 통해 하나님의 공의와 회복의 뜻을 나타낸다.


레위기의 중심 메시지   

거룩함: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기에,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도 거룩하게 살아야 한다.

죄의 속죄: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진 인간은 제사와 정결의식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다.

공동체와 예배: 레위기는 개인뿐 아니라 공동체 전체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가르친다.


레위기는 단순한 규칙과 법의 나열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죄 많은 인간을 사랑으로 돌보시며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과정이 담긴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EXI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