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부른하마 Nov 03. 2022

세상을 더 지적으로, 트레바리

PM공부일지

“트레바리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는 ‘업데이트’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는 ‘연결’이란 니즈를 해결한다” 


혹시 "독서" 좋아하시나요? "모임"은 좋아하시나요? 

저는 독서도 좋아하고 모임도 좋아하는데 직장을 다니면서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독서"는 시간 날 때, 짬짬이 혼자 읽는 그런 것이 되어버렸고,

"모임"은 회사 동료들과 혹은 친구들과의 신세한탄을 하는 집합의 대명사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그걸로는 저의 이 어떠한 열망으로 인한 갈증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찾게 된 같은 책을 읽고 의견을 나누고 끝난 뒤, 맥주 한 잔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오늘을 "트레바리"의 BM을 알아보려 합니다.


독서 모임 서비스, 트레바리


1. 목표 고객

    1) 원하는 분야, 장르의 "독서 모임"을 원하는 고객(온, 오프라인)

    2) 고객 중 "독서 모임"을 이끌어나가고 싶은 이용자

    3) 특정 모임을 원하는 고객 


2. 제공 가치

    1) "독서 모임" 클럽(커뮤니티) 제안 // 독서, 모임 스타일을 조사하여 최적의 클럽 추천

    2) "독서 모임" 장소(아지트) 대여

    3) "독서 모임"을 이끌어나가는 "파트너" 존재, 파트너에겐 추가 혜택(활동비, 멤버쉽 비용 면제)

    4) 타사 서비스 제휴로 할인 이벤트 진행(ex. 현재 CGV 연남 영화 할인권 2,000원권 제공 중)

    5) 트레바리에서 초청한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북클럽 or 강연에 참여 기회 제공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차별화된 주요 서비스

 => 독서, 모임 아지트 제공 / 간단한 설문으로 추천받는 클럽 스타일 / "파트너" 제도

      신생 클럽도, 신생 유저도 누구나 쉽게 독서, 모임을 이용하게 합니다. 


3. 채널

   1) 웹사이트에서 서비스 전체 제공(탐색, 결제, 클럽 참여 등)

   2) 트레바리 어플에서 일부 서비스 제공(참여 중인 클럽, 마이 페이지 등)

   3) 트레바리 슈퍼마켙 : 대관하는 장소 1층에 있는 보틀 샵으로

                                  와인과 맥주, 논 알코올 음료, 그리고 간단한 안주를 판매

   4) 트레바리 아지트 : 독서, 모임을 진행하는 장소 제공 


4. 고객 관계

   1) 기본 결제(독서모임 멤버십 서비스) 외에 커뮤니티 멤버십 구매고객에 한하여

       - 다른 클럽 놀러 가기를 무료로 1회, 유료로는 무제한으로 이용

       -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로 이용

       - 트레바리 제휴 브랜드 혜택

       - 트레바리 아지트를 대관

       - 트레바리 슈퍼마켙에서 멤버 할인


   2) 독서 클럽을 이끌어나가고 싶은 사람들에 한하여 지원, 면접 후 "파트너"로 선정

      - 내가 좋아하는 책으로 진행하는 모임

      - 해당 클럽의 멤버십 비용은 면제되고, 월 10만 원의 활동비 지원        


5. 수익 구조

   1) 두 가지의 멤버십 : 독서모임 멤버십 서비스(특정 클럽 이용 멤버십) + 커뮤니티 멤버십 서비스

   2) 독서모임 장소 대관료

 

  3) 트레바리 슈퍼마켙 : 오프라인 마켓 


6. 핵심 자원

   1) 지금까지 모아 온 다양한 독서 클럽

   2) 인기 독서 클럽을 이끄는 "파트너" 이용자

   3) 독서모임을 쾌적하게 진행해줄 수 있는 아지트 


7. 핵심 활동

   1) 지속적인 파트너 모집으로 클럽의 다양성 유지

   2)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클럽장 모집(전 네이버 대표 등)

   3)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랜선 트레바리"로 온라인 모임도 활성화 


8. 핵심 파트너십

  1) 책을 공급하는 서점 : 독서모임에 맞는 책을 클럽 멤버십 구매할 때 같이 구매 가능

      * 공급하는 기업이 있다고 생각은 되는데, 정확히 그 기업을 찾지는 못했습니다.ㅠ 


9. 비용 구조

   - 고정 비용

  1) 아지트 운영비 : 대관 서비스에 들어가는 아지트를 유지하는 운영비(대관비, 공과금 등)

  2) 웹, 앱 사이트 유지비 : 웹, 앱 도메인 유지 비용 

  3) 트레바리 슈퍼마켙 유지비 : 오프라인 보틀 샵으로 보틀 샵과 관련된 유지비(상품 구매비 등) 

   - 변동 비용

  1) 파트너 활동 지원금 : 매월 10만 원의 파트너 활동 지원금

  2) 트레바리 책 배송비 : 클럽 가입 시 책을 구매할 수 있어 관련 배송비 


* 트레바리의 BMC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들은 제주도로 언제 가장 많이 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