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적정 연봉은 얼마일까? 이 연봉으로 살만할까?
아무래도 해외 취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그래서 얼마를 벌어야 세금 떼고 얼마가 남는 거고, 한 달 생활비가 어느 정도인지가 제일 궁금할 거다. 그래서 단계별로 시원하게 까발려본다.
나는 이걸 미리 생각해보지 않아 한국에서 네덜란드로 주재원을 올 때 연봉을 많이 올렸다고 순진하게 좋아했었다. 실제 월급을 받고 집 렌트비와 생활비를 쓰고 나니 내 손에 쥐어지는 돈은 오히려 한국 살 때보다도 적었던 기간이 꽤 길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연봉 협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쓴다.
네덜란드의 경우 Glassdoor나 Indeed 등 여러 웹사이트에 연봉 정보가 잘 나와있다. 네덜란드가 아닌 국가여도 구글에 내가 찾는 포지션, 도시/국가, 직급을 검색해 보면 손쉽게 꿀 같은 연봉 정보를 확인해 보고 나의 적정 연봉도 얼추 예상해 볼 수 있다.
연봉 오퍼를 받았다면 연봉 협상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세금 떼고 얼마가 내 손에 남는지부터 확인해 보자.
취업 목적으로 네덜란드 이주 시 외국인에게 첫 5년간 월급의 30/20/10% 분에 대해 과세를 매기지 않는 30% ruling 제도가 있다. [매해 혜택이 줄어들고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과 내가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를 정부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자.]
이 역시 매우 간단하게 네덜란드 세금을 계산해 주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왼쪽에 있는 메뉴에서 내게 해당되는 사항들을 체크해 주고 (30% ruling 등), 세전 연봉과 해당 연도를 선택하면 매달 세금 떼고 내 손에 들어오는 금액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연봉 72,000유로에 30% ruling 세금 감면을 받는다면 다달이 내 손에 들어오는 월급은 4,990유로가 된다.
렌트비의 경우 2024년 기준 암스테르담과 암스테르담 인근에서 가장 흔한 75~79 제곱미터 (20평 초반) 아파트가 약 1,800~2,100유로 정도고 에너지 (전기, 물, 가스) 비용이 150유로 정도 들 것 같다. 아파트 셰어를 통해 부엌과 화장실 등을 공유하고 작은 방만 개인이 쓰는 경우 렌트가 약 700~1,000유로 선인 듯하고 에너지 비용은 조금 덜 들 것으로 예상된다.
보통 렌트비의 경우 임금의 1/3 미만을 요구하는 집주인들이 많으니 참고 바란다. 즉 렌트비가 2천 유로라면 세입자들의 세전 월급이 6천 유로 이상이어야 한다. 2인 커플의 경우 임금을 합칠 수 있어 크게 어려운 조건이 아니지만, 암스테르담 기준 외벌이나 1인 가구의 경우 연봉 72,000유로는 받아야 평범한 집 렌트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에서 괜히 연봉 72,000유로를 예시로 든 것이 아니다.
다른 도시의 렌트비가 궁금하다면 네덜란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집 구하기 웹사이트 Funda와 Pararius를 확인해 보기 바란다. 네덜란드는 워낙 작은 나라고 도시들도 작아서 조금만 보다 보면 어느 위치에 집을 구해야 할지 금방 보인다. 네덜란드 장기 거주 예정이라면 바로 은행에서 모기지를 받아 집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가족 상황에 따라 생활비는 천차만별 일 수밖에 없다. 대략적인 항목 별 금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 웹사이트에 도시 이름을 넣고 검색해 보자. 친절하게도 웹사이트에서 4인 가구의 경우 렌트 제외 약 3,800유로, 1인 가구의 경우 렌트 제외 약 1,000유로의 생활비가 든다고 한다.
실제 암스테르담 인근에서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네덜란드 혹은 주변 국가 취업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나의 한 달 생활비를 공개한다.
- 성인 2인 가정. 공동 생활비를 반으로 나누고 내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총 1인 생활비 계산 시 1,250유로 지출. 2인 생활비가 아니다.
- 파란색으로 표기한 항목은 네덜란드 거주 시 필수적으로 나가는 항목들이다. 의료 보험은 법적으로 필수다.
- 암스테르담 인근 거주
- 30평대 자가 보유
- 자가용 미보유, 한겨울 제외 시 주로 자전거 출퇴근
- 외식 평균 주 1회, 휴가 기간 제외 고급 레스토랑 외식 월 1회 미만, 주로 집에서 직접 요리
- 에너지 비용은 사용 평균값을 내어 매달 동일 금액 지불
- 지난달은 친구와 오슬로 2박 3일 여행으로 인한 추가 800유로 지출
- 핸드폰 할부 & 통신비 매달 50유로
- 운동 지원비 매달 40유로
- 사무실 출근 시 점심 & 커피 매일 17유로 (주 3회 출근)
- 사무실에서 자택 거리에 따른 소정의 교통비
모든 정보는 이제 내 손에 있다. 인사 팀과 열심히 밀당을 해보자. 건승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