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emin Shin Aug 08. 2023

[TW] 00. Letter

저는 타인의 삶을 관조하는 시간을 좋아합니다. 어떤 정립된 이론보다도 동시대에 살아있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위 속에서 저를 반추할 수 있어왔으니까요. 여러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왔지만 그중에서도 예술가의 삶을 바라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꽤 모범적이라 할 수 있는 유년기를 보낸 제가 성인이 되었을 때, 삶의 가치가 얼마나 다양한지를 보여준 이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더 윌로(The Willow)는 2013년부터 예술 언저리에서 있어왔던 제가 처음으로 직접 운영하는 공간입니다. 공간은 아무래도 그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을 닮을 수밖에 없죠. 이 공간도 제가 좋아하는 것들로 채워지겠지만, 저는 그것이 무엇일지 아직 확정적으로 명시할 수 없습니다. 타인의 삶을 관조하는 시간을 좋아하는 만큼, 여러 유형의 타인을 이해하는 사람이 되었기 때문에 한 쪽으로 무게를 둔 태도를 갖지 않은지 오래되었기 때문일까요. 글을 쓰기 어려웠던 이유도 여기에 있고,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더 윌로라는 브랜드는 변화하는 유기체이기 때문에 이 시간 이후에도 채워지는 요소들에 따라 달라지겠죠. 그 변화하는 방향을 하나둘 기록으로 만들다 보면 어떤 공통의 지향점이 언어화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앞으로 쓰여질 글은 작품에 대한 비평도 아니고 서문도 아닙니다. 글은 공간을 채워주는 예술가들에게 보내는, 마음을 담은 편지입니다. 전시, 공연, 작품 바깥의 시선에서 바라본 기록이기도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