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돌이 아빠 Oct 04. 2023

아버지 vs. 아빠

<겉밝속축>시리즈

<아버지께> 종이에 싸인펜, 23 x 16 cm, 2023

"그래! 이제 네가 해보고 싶었던 이야기 꺼내봐!"


 언제였는지 대충도 생각이 안나는 예전 일이지만 그날의 분위기는 아주 또렷하다. 일주일에 서너 번 어김없이 거나하게 취한 아버지, 자는 척하다가 실패한 내가 울며 겨자 먹기로 식탁에 끌려 나와 사장님의 훈시를 묵묵히 듣고 우리 둘 앞에는 미지근하고 탄산이 빠진 맥주가 두 캔 놓여있다. 엄마는 '이제 자게 보내줘요'라는 휘청거리는 목소리의 간청을 하나 어김없는 '가만히 있어'라는 말에 입을 다물고 사과였나 참외였나를 깎고 있었다.


 꽤 긴 이야기가 거진 끝이 났고 아버지는 '너도 할 말을 라'며 기회를 주었다. 나는 정말 이때다 싶어 가슴에 품었던 이야기를 꺼냈는데, 막장이나 야자타임 같은 느낌은 전혀 아니었고 바닥에 엎드린 영의정이 "아뢰옵기 황송하오나" 같은 식의 말로 '나도 대접 좀 해달라'는 말을 공손히 올려 바쳤다. 그리고 곧 아버지는 가뜩이나 큰 두 눈을 부릅뜨고 동공을 부들거리더니 곧 방으로 들어갔다.


 다음날 엄마는 아버지가 엄청 속상해하며 엉엉 우셨다고 제발 본심을 이야기하지 말라는 당부로 내 입을 꿰매버렸다. 뭐야, 말하래 놓고 말하니까 말하지 말래. ㅋ


"그래, 그런 거였구나. 그래서 그때 마음이 답답해진 거였구나. 그래, 아빠가 이제 알았다..."

"어! 그래쪄떤 거야!"


살면서 이래저래 희한한 일을 많이 겪어서인지 몰라도 상대방 맘을 헤아리는 타율이 꽤 높다고 생각한다. 하드웨어는 영락없이 외탁이지만 하는 말이며 즐겨 먹는 인스턴트가 꼭 나와 닮은 아들을 보니 '이런 거 아닌가' 싶은 때에 쉽고 조리 있게 말을 만들어 놓으면 아들이 그 위에 올라탄다. 그래, 아빠가 다 들어주고 다 헤아려줄게.


 비교적 만만하게 갈 수 있는 어린이 대공원에 들른 날이었나 싶다. 환승역까지 포함해서 네댓 정거장 오가는 길에 콩돌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 콩돌이는 어느새 의사표현을 꽤 잘하게 되었고, 비교적 말문이 트이기 전 기억까지 끄집어내어 요래조래 잘도 묘사해 댄다. 아버지의 반작용으로 성장한 아들은 허심탄회 정제 없이 쏟아내는 자신의 아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다가 귀에서 피가 나올 것 같았다.


"아빠! 그때 그 장난감 사러 갔을 때 기억나? 그때 그래가지고 이래 가지고 저랬었는데 그때 마음이 이랬는데..."

"아아-- 그랬구나. 그때 아빠가 잘 몰라서 서운했겠구나... 정말 그랬겠구나..."

"응, 아빠! 근데 그러고 그 담에 거길 갔는데 이렇게 해가지고 요런 기분이었는데 그때 아빠가 이래 가지고..."

"아아- 그런 거였구나. 아빠가 그렇게 이야기해서 콩돌이가 마치 저런 생각이 들게 한 거구나. 그런 거였구나..."

"아니, 아빠! 근데 그건 그것보다 이래 가지고 그렇게 생각한 건데 그때 이런 게.."

"야, 진짜 끝이 없네. 안 되겠다, 도망가야겠다!"


나는 어느덧 도착한 종착역의 플랫폼에서 손바닥으로 귀를 막았다 떼었다를 반복하고 '아아아아아-' 소리를 내며 달렸다. 아들은 아빠의 뒤를 쫓으며 깔깔거리며 못다 한 말이 있다며 자신의 맘을 이해시키려고 달려든다.


---문자 메시지---

아버지: 야, 이렇게 저렇게 해서 이러한 거니 요렇게 그렇게 해서 끝내라.

나: 넵.

---              ---

 조련된 코끼리가 자신의 몸집이 커진 것을 모르고 조련사를 보면 덜덜 떨듯 나는 아버지가 무섭다. (나보다 키가 한참 작은 아버지인데도 나보다 커 보인다.) 그런데 이제 나한테 할 전화를 콩돌이 엄마에게 하는 아버지는 내게 무척 눈치가 보인다는 듯 아내가 그를 대변한다.


PS- 전에 미국에 있을 때 아버지가 도통 연락을 할줄 모르는 내게 '잘 지내냐'며 메시지를 보낸 적이 있다. 당시 나는 기분이 계속 업되어있고 화이팅이 있었는지 아버지께 "사랑합니다!"라고 했고 아버지는 "웃기지마."라고 바로 답했다.

작가의 이전글 자존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