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나다 제이콥 May 11. 2023

게임 속 NPC 같은 삶을 살고 있지 않으신가요?

 당신은 NPC


NPC의 뜻을 풀어서 써보자면 Non-player character 즉 플레이어가 아니란 말이죠. 보통 게임 내에서는 안내자 역할을 하고, 사람이 플레이하지 않는 모든 것들을 NPC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메이플 스토리의 NPC를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NPC들을 예를 들수 있겠네요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NPC 같은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꿈이 없다

- 하고 싶은 게 없다

- 내가 지금 추구하는 꿈은 다른 사람들도 선망해서 선택한 것이다

- 혹은 꿈을 이루었을 때를 생각했을 때 남들의 부러움을 먼저 떠올린다

-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그 과정이 너무 괴롭다

- 종교가 없다(혹은 믿음이 없다)

- 지금 이 내용이 몹시 불편하다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NPC의 삶을 살고 계실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내용들이 가리키는 것은 단 하나입니다. 본인의 생각에 의해 정해 진 것들이 아닌 '사회'에 의해서 프로그램된 값대로 살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사회에 의해서 설정된 프로그램이란 유년시절 환경,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생각하는' 성공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 예를 들면 학창 시절에는 공부를 잘해야 되고, 좋은 대학을 가서 남들이 부러워하는 대기업에 들어가 20년을 일해서 넉넉히 돈을 모아서 은퇴 후 여유로운 삶을 사는 것. 그런데 이 마저도 굉장히 소수만이 누리는 혜택처럼 보이죠.



NPC는 프로그래머가 설정해놓은 어떤 한 가지 일 만을 하는, 말 그대로 Non-player입니다. NPC는 프로그램된 것의 이상을 할 수 없지만 인간은 다르죠. 프로그램된 것을 뚫고 나와서 자신을 펼쳐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프로그램된 값을 뚫고 나오기란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잠재의식 깊은 곳까지 그 프로그램들이 뿌리 박혀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 오염된 잠재의식은 방어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방어의식은 굉장히 강합니다. 나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거나 다름없거든요.



그 방어 시스템은 대략 이런 식입니다. 가령 내가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데. 아 그런데 유튜브는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하는 거지. 나는 전문 지식이 없어서 못해. 이런 사람들은 실제로 전문 지식 없이 유튜브 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아니 저것도 못하면서 유튜브를 해? 오염된 잠재의식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음상태라면 단언컨대 아무것도 못 합니다.


바로 윗 문단을 보고 불편함을 느끼셨나요? 여러분의 방어 시스템이 가동 중인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가장 신뢰받고 사람들이 보길 원하는 컨텐츠 중 하나가 '성장'인 것을 아시나요?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어떤 것을 배워가는 과정 그리고 성공하는 모습을 보길 원한다는 말입니다.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은 자신도 어떤 분야에서 그렇게 되길 바란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마음이 괴로운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오염된 잠재의식은 나의 의견에 대해서 안 되는 이유를 항상 찾습니다. 왜냐하면 나의 잠재의식은 편한 상태를 좋아하고 어떤 것을 하는 것은 혹은 도전하는 것은 불편한 상태로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뭐든 처음이 어렵습니다. 생각 없이 하다 보면 편한 시기가 올 것이고 그것이 만약에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라면 부가 따라올 것입니다.



우리의 영원한 퀸 연느님이 인터뷰때 하던 말이 저는 아직도 너무 생생히 기억나는데요.

저 질문, 저 답변, 저 표정, 저 마인드.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덕목입니다.


무슨 생각을 해 그냥 하는 거지 -김연아-



어떤 개인이 성공적인 삶이 살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본인에게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들을 필터 없이 마음속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가령 본인이 떠올린 어떤 사업 아이디어를 지인에게 말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이건 이래서 안 되고 저런 저래서 힘들고 식의 대화들이 오고 가는 것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을 텐데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 그런 이유로 그건 좀 힘들겠다'라고 본인 스스로가 받아들이는 그것이 성공적인 삶을 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그런 오염된 잠재의식을 깨끗이 비우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눈치가 빠른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는 뭐든지 다 가능하다고 믿기 시작합니다. 그것을 지금 가장 잘하고 있는 사람은 단언컨대 '일론 머스크'입니다. 다음은 일론 머스크가 실제로 한 말입니다.



The first step is to establish that something is possible; then probability will occur
첫걸음은 어떤 것이 가능하다고 규명하는 것이고, 그러면 가능성은 일어난다



여기서 일론 머스크는 Will을 사용했는데요. Will 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말하지만 내가 그것을 할 것이라는 확고한 의지를 나타내기도 하는 단어이기도 하죠. 가능성이 일어난다고 확언을 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내가 믿는 건 뭐든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실제로 보여준 산 증인이나 다름없습니다.



내 머릿속에서 나온 아이디어는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 머릿속에서 나온 것은 나의 창조물입니다. 창조물은 창조자보다 클 수 없습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그 아이디어는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수천 가지 창조물 중 고작 하나 일 뿐이라는 사실을요. 지금은 너무 커 보이는 그 아이디어는 사실 여러분의 머릿속에서 나온 아주 작은 먼지 같은 존재 일 뿐입니다. 다만 여러분의 오염된 잠재의식이 그것을 크게 보이게 만들 뿐입니다.  


머릿속에 있는 그 창조물을 현실 세계로 꺼내는 방법은. 그것을 위한 실행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