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재활, 훈련 분야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앞서 ‘호흡 분야 커뮤니티 전망’에서 커뮤니티가 필요한 이유를 정리해 봤는데요. 이어서 계속 체크해 보겠습니다. 우선 관련 커뮤니티가 있으면 심리적인 지지나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나만 아픈지 종종 고민스럽고 고립감도 느낄 수 있잖아요. 같은 문제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 소통하며 격려 받고 함께 목표를 설정해 호흡운동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줍니다.
호흡 분야도 디지털이 도입되면서 앱을 이용한 운동이나 훈련도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낯선 신기술이나 제품들은 선뜻 사용하기 부담스럽긴 합니다. 이럴때 커뮤니티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법을 공유함으로써 제품 사용을 돕고요. 효과적으로 잘 쓸 수 있게 서로 도와줄 수 있습니다. 호흡재활도 앱을 설치하고 게임을 통해 호흡운동을 하지만 이게 좀..번거롭고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디지털로 개발된 만큼 업데이트나 기능 개선들이 이뤄질 때 신속한 정보도 공유 가능합니다. 커뮤니티 말고는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방향으로 소통하면서 확인한다면 말이죠! 그리고 일일이 제품 홈페이지를 방문하기도 번거롭긴 합니다.
그리고 호흡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 식습관, 환경 조성 등의 생활 정보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질병 발생을 줄이고 증상 완하하는데 커뮤니티가 큰 도움을 줄 수 있죠. 앞서 얘기했듯 의료 전문가들의 정보로 인해 위험 부담도 줄이고 효과는 더 보고요.
'모두의 호흡(https://modoosoom.com)'처럼 헬스케어 호흡 분야의 커뮤니티는 반가운 일입니다. 호흡 건강에 대한 사용자 간 소통과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하게 되니까요. 무엇보다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건강 분야에서 다양한 헬스케어 커뮤니티들이 나타나면 좋겠습니다. 도움을 많이 받게 될테니까요. 다만 접근이 용이한 웹 기반이면 더 좋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