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작은 나의 변화로부터
인생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살았느냐 하는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인간관계를 들 수 있다.
만약 스스로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왔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성공적이라 이야기하기도 한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인간관계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더불어 자신이 아닌 상대가 바뀌면 모든 것이 더 좋아지리라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상대를 생각하기보다는 우선 자기 자신부터 변하기 위한 노력을 해봐야 한다.
이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첫째, 마음의 소리를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정이 연애나 결혼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서로 진솔하게 함께하고 상대의 의견을 들어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나면 그다음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 마음의 소리를 들으려 하는 의지만 있다면 상대방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다. 그리고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마음의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충고를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상대방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치려 하는 것에 대해서는 마음껏 생각하게 내버려 두면 된다. 차분하게 마음의 소리를 들어주는 것은 실제로 그 어떠한 충고보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돌려받을 생각은 하지 않고 작은 친절을 베풀어 보자. 하지만 이는 언젠가 큰 선물로 돌아올 수 있다. 매일 작은 친절을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보자.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꽃을 보낸다거나 특별한 커피를 사 간다거나 전화로 감사의 인사를 하는 것 등 다양한 자신만의 방법으로 친절을 베풀 수 있다.
왜 이렇게 해야 할까?
이러한 친절은 나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을 열게 만들 수 있고, 당신이 친절한 사람이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누군가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당신의 관심사에 대해 말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도 포함된다.
행동은 성실한 마음과 실제적인 가치를 느낄 때 나온다. 사소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베풀게 되면 시간이 흐른 뒤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관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다.
셋째, 약속을 잘 지켜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마음과 마음을 터놓는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다. 오랫동안 지속된 관계에서 어쩌면 사소할 수 있는 요소로 신뢰가 무너지고 깨지는 일이 많이 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상대방에게 무엇을 하겠다고 말을 해놓고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면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할 것인가. 그 사람의 말을 계속해서 더 신뢰하게 될까 아니면 덜 신뢰하게 될까. 본인의 말을 지키지 않았기에 신뢰하게 되는 일도 쉽지 않고 줄어들 수밖에 없다.
신뢰가 무너지게 되었을 때 이를 다시 회복되는 데에는 처음 신뢰를 쌓은 시간보다 더 오래 걸린다. 그렇기에 항상 자신이 직접 한 말이라면 꼭 지켜나가야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긍정적인 관계 또한 형성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