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셀셔스 Oct 15. 2023

사랑은 어디에 있나요(Where is the love)

갈라진 보스턴

MIT 대학교는 찰스강(Charles River) 변에 위치하고 있어서, 매우 아름다운 뷰를 자랑한다. 찰스강에서 보는 해 질 무렵 보스턴의 스카이라인은 장관이다. 매일 봐도 질리지가 않는다. 남자친구 제이와 함께 전철을 타고 MIT 역에서 내려, 치폴레(Chipotle)에서 브리또를 하나 샀다. 강가로 걸어와 벤치에 앉아 석양을 구경하며 브리또를 먹었다.

어느새 해는 지고 날이 어둑해졌다. 우리는 다시 MIT 역으로 가서 집에 돌아오기 위한 전철을 탔다. 학생으로 보이는 무리가 우리와 함께 전철을 탔다. 전철을 타자, 구석에 백인 홈리스가 한 명 보였다.


네 명의 학생들은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학생들의 영어를 들어보니 미국인으로 보였다. 아시안계 남학생 1명 여학생 1명, 히스패닉계로 보이는 학생 2명이었다. 특히. 아시안계로 보이는 여학생은 막 20살이나 되었을까? 학생들은 신나서 재잘대고 있었다.


그런데 그 술인지 마약에 취한 건지 모르는 이 백인 홈리스가 갑자기 큰 소리로 이 무리들을 향해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급기야는 아시안계 남학생에게 바로 앞에 다가와서 소리를 지르며 인종차별 욕을 엄청나게 했다. 웅얼거리는 영어라 나는 잘 못 알아들었지만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 Chinese 등등을 쏟아 냈다. 학생들은 반응하지 않고 무시로 일관했지만 표정은 엄청나게 굳어가기 시작했다. 바로 옆에 있던 우리도, 그 칸에 있던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열차안의 분위기는 얼음장이 되었다. 나 역시 동양인이기 때문에, 그 불똥이 나에게 튈 수도 있어서 숨만 죽이고 있었다.


보스턴 지하철은 열차와 열차 사이를 이동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탔던 열차가 그랬다. 목적지가 아직 한 정거장 남았지만 다음 정거장에서 내려서 뛰어가서 옆 칸으로 옮기자고 제이에게 속삭였다. 역에서 역사이의 그 기나긴 시간이 지나고, 열차가 멈췄고 우리는 재빨리 뛰어서 옆칸으로 옮겼다. 이 학생들 무리도 내리더니, 우리랑 같은 칸으로 옮겼다. 남학생이 바로 내 옆에 서 있었다. 내가 괜찮냐고 물어봤다. 그는 괜찮다고 했다. 하지만 그의 표정은 전혀 괜찮아 보이지 않았다.


다음 역인 우리의 목적지가 되었다. 그런데 학생들도, 이 망할 홈리스도 다 같은 역에서 내렸다! 이 인종차별주의자 홈리스가 에스컬레이터를 걸어 올라오기 시작했다. 우리는 에스컬레이터에 서있었고, 얼핏 보았을 때 우리 뒤쪽으로는 그 학생들이 서 있었다. 나는 마음속으로 만약 저 홈리스가 학생들을 에스컬레이터에서 밀어버리면 어떡하지라는 맘에 조마조마했다. 또 이 홈리스가 나를 공격하면 어떡할까 두려웠다. 다행히 이 홈리스는 소리를 지르면 그냥 가버렸다.


1년 전쯤 전에 이 역 바로 앞에 식당에서 밥을 먹고 있었는데, 역시 백인 홈리스가 나에게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고 내가 밥을 먹는 내내 소리를 지르고, 우리가 자리에서 일어나자 소리를 지르고 쫓아온 적이 있다. 혹여나 같은 사람일 수도 있겠다는 추측을 잠깐 해보기도 했다.


어제는 그 백인 인종차별주의자의 타깃이 남학생이었지만, 그건 내가 될 수도 있었다. 집에 돌아오는 내내 불쾌한 기분이 가시지 않았고, 나는 울고 싶어졌다.





 MIT 건물 창문에는 이스라엘을 지지한다는 깃발이 걸려있었다. 공개적으로 이스라엘을 규탄한 하버드의 학생들의 사진이 보스턴 시내 전광판에 걸렸고, 미국 회사들에서는 그들의 채용을 취소하거나 거부한다는 뉴스가 나왔다. 유대인과 이스라엘 출신의 유력 인물들은 하버드에 대해 기부를 철회하기도 하고 하버드가 학생들을 방조하고 있다며 비판한다. 신임 하버드의 총장은 하버드는 테러를 절대 옹호하지 않는다는 이메일을 전체 구성원에게 보냈다.




911 사태가 터지고 나서,  2003년에 나온 가수 블랙 아이드 피스(Black Eyed Peas)의 Where is the love?라는 노래가 있다.


But if you only have love for your own race

근데 당신이 오직 당신의 인종만 사랑하면요


Then you only leave space to discriminate

그러면 당신은 차별할 수 있는 공간만 남겨 둡니다


And to discriminate only generates hate

그리고 차별하는 것은 미움만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And when you hate, then you're bound to get irate, yeah

그리고 당신이 미움을 갖고 있다면, 화가 날 수밖에 없어요


[..]


Where's the love, y'all?

사랑은 어디에 있나요?


People killin', people dyin'

사람들은 죽이고, 사람들은 죽어갑니다


Children hurt, hear them cryin'

아이들은 다치고, 아이들의 우는 소리가 들립니다.


불타는 가자(Gaja) 지구. (출처: 로이터 통신)


이 노래가 나온 지 20년이 지나도 세상은 미움이 가득하다.


작가의 이전글 한글 배우기는 15분이면 충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