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킴디쉬 kimdish Mar 23. 2023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방법

두 번째 미완성생각, 작은 성공과 성취의 경험을 조금씩 만들어야 합니다.

작은 성공과 성취의 경험을 조금씩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지난번 요즘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해결해보려고, 선택한 방법이 저의 복잡 한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해본다는거 였잖아요?


이러한 걱정들이 자꾸 생기는 것이 인생을 살다 보면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근데 저는 걱정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이 무기력함인 것 같아요. 실제로 요즘 너무 무기력함에 빠져 살고 있거든요. 제가 무기력함을 극복하기 위해 찾은 쉬운 방법은 바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거에요. 근데 이게 정말 순간의 행복일 뿐이고, 살만 찌고, 다시 무기력해집니다.


무기력하지 않게 하루하루를 보냈던 순간


제가 무기력하지 않게 하루하루를 보냈던 순간을 기억해보면, 목표를 세우고 노력해서 성공과 성취의 경험을 했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목표를 세우고 한번 노력해보려고 하는데, 제가 정한 3가지 목표의 기준을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먼저 목표를 세우기 전에, 지금까지 살아가면서 경험했던 분야를 한번 정리해봤어요. 저는 고등학교 시절에 영상촬영, 편집에 관심이 많았던 학생이었구요. 대학교 시 절에는 외식산업과 무역을 공부하면서 일 본에서 1년정도 유학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랜기간 일본과 관련 된 업무를 했어요. 최근에는 작은 규모의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다양한 업무를 했고, 현재는 관광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Good/
내가 잘하는 것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던 것 같은데, 3가지 기준으로 무엇을 목표로 정할지 생각해봤습니다. 첫번째는, "내가 잘하는 것" 입니다. 또는, 내 생각에 "내가 잘 할 것 같은 것"입니다. 스스로의 판단일 수도 있고, 주위에서 이야기해줄 수도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저의 경우는 일본에서 유학을 하면서 한국어 과외를 했었는데, 그 때 학생 분들이 크게 만족하고 좋은 결과를 얻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소질이 있는가?" 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리고, 영상 콘텐츠를 스스로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어서, 한국어 강의와 관련 된 목표를 잡아봤습니다.


/Favorite/
잘하고 싶은 것


두번째는, "잘하고 싶은 것" 입니다. 이건 제가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들의 영향도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소위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하는 것에 도전하고 싶거든요. '나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가끔 하기도 하고, 저는 앞으로 어딘가에 소속이 되는 회사원 생활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발견해야되고, 성장 시키면서 나 자신을 알리는 노력을 해야만, 3년후 5년후 10년후 제가 독립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 을 것 같아요.


/Job/
잘해야 하는 것


세번째는 "잘해야 하는 것" 입니다. 현재 직장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이건 현재 유일하게 수입이 들어오는 업무이자 저의 직장이기 때문에 당연히 잘해야 되는 건데 잘해야 되는 이유는, 제가 직장생활을 해보니깐 내가 업무가 재미있어서 열심히 잘하고, 노력하고, 성취감을 느끼고, 성장할 때 버틸 수 있더라구요. 이게 정말 쉽지 않지만, 그렇지 않으면 결국 직장 생활이 힘들어집니다.


저의 경우는, 직장이긴 한데 약간 프리랜서 느낌으로 조금 여유가 있는 업무를 하고 있긴 하지만 저 또한 여기서 잘하지 못하고, 성장하지 못한다면 결국 버티지 못할 것 같아요.


이러한 기준으로,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과 같은 콘텐츠 활동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기록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곳이 바로 여기 "미완성 생각"이라는 유튜브 채널이구요.


작은 것을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작은 성공을 느껴보려고 합니다.


당장은 작은 것을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작은 성공을 느껴보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일주일에 영상 1개 올리기. 블로그 1개 작성하기 뭐 이런거죠. 그러면서, 제가 지금 느끼고 있는 무기력함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요즘 일상이 무기력하다면, 이러한 작은 계획과 실천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구요. 무엇보다 혼자하면 힘들잖아요. 금방 포기하구요. 저는 이렇게 라도 하지 않으면, 또 포기할 것 같아서 요즘 여기저기 공개적으로 막 이야기하고 다닙니다. 작은 것이라도 열심히 도전하는 우리 모두 화이팅 입니다.


"청각장애인분들이 계시면 위 동영상으로 저의 글을 들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정한 미래가 두려운 나 자신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