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 was well Mar 14. 2023

03. 음악이 투영한 모든 것들

Sound Objet.

가족 없이 유년기를 보낸 나에겐 음악이 부모이고 형제였다. 작은 울타리 하나 없이 온 세상의 음악을 들으며 세상을 배웠고 듣는 것 이상의 위로와 공감을 느꼈을 때 사람들에게 나의 음악적 경험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내가 누군가에게 건네줄 말이 있다면 'All was well'이고, 들려줄 말이 있다면 'Sound Objet'이다.





Sound Objet의 의미


'Sound Objet (사운드 오브제)'란 단어는 sound와 objet를 결합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단어이다. objet란, 원래의 기능이나 장소에서 분리하여 일상적 의미와는 다른 상징적이고 환상적인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는 뜻이다. 여기에 sound를 붙여 청각의 범주 이상의 것들까지 영향을 끼치는 음악의 힘을 한 단어로 표현하고자 했고 채널에서 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감정의 파도와 같은 광활한 의미를 전하고 싶었다.




플레이리스트 채널을 운영한 지 1년이 조금 넘었을 즈음부터 사람들에게 무언가 전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받는 이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변형되는 것은 불가피했기에 크게 개의치 않았고 반드시 전달의 의미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않아도 좋았다. 플레이리스트 영상마다의 기억이 담긴 글과 이미지가 전하는 각각의 메세지도 좋지만 모든 것을 아우르는 한 단어나 한 문장의 필요성을 느꼈다.


필요성을 느끼곤 여러 단어들과 다양한 의미들을 찾아 돌아다녔고 인위적인 형태나 자연스럽지 못한 조합은 모두 버리기를 6개월 정도가 지났을 때 우연히 떠올랐다. 처음 마주했을 때 기쁘고 설레는 감정이 마구 솟아났다. 어울리는 폰트와 크기, 배치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하고 22년 10월 7일에 처음으로 'Sound Objet.'라는 문구를 사용한 영상을 업로드했다. 채널에 모인 사람들에게 드디어 선전포고를 한 것이다. 음악을 듣기만 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고.


채널을 통해 전하려는 의미는 '음악이 투영한 것들'로, 음악 본래의 기능이나 소리로서의 역할은 배제하고 음악이 닿아 투영된 모든 경험들을 담았다. 예컨대 슬픈 음악의 '슬픈 감정과 아픈 기억'을, 신나는 음악의 '신나는 감정과 재미난 기억'을 뜻한다. 나는 음악을 공유하는 것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사람들에게 말한다.




음악을 듣는 행위에 구태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알리겠다는 나 자신이 나로서도 피곤하지만 모든 일에 의미를 두는 편이라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모두의 공감을 기대하진 않는다. 다만 힘든 순간만큼은 음악에 기대어 각자의 의미를 찾아내길 바라며, 스스로의 온전한 선택으로 앞으로의 기억들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02. 문화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