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 Yun Dec 30. 2023

2023 예비창업패키지 - 2 (접수꿀팁)

K스타트업에 접수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비창업패키지 접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당황하지 않고 무사히 신청을 마무리할 수 있는 팁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공고문의 [참고 1]에 나와있는 내용이니 꼭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2023년도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문을 보시면 '접수 바로가기' 버튼이 있으니 접속해 주세요.


접속하시면 먼저 창업사업통합정보관리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접수가 시작됩니다. 


처음에 살짝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간단하게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적고 사업계획서만 업로드하면 끝인 줄 알았는데 무려 5가지의 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1. 약관동의

: 약관동의는 아래로 쭉 스크롤하셔서 '전체동의' 눌러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기업정보관리

: 우리는 아직 '예비'창업자이기 때문에 미창업을 선택하시고 창업예정일에서 고민하실 수 있으나 사업기간이 23년 6월에서 24년 1월이기 때문에 사업종료 2개월 전인 7월이나 8월 정도에 아무 날이나 선택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언제든 수정가능하니 특별한 이유가 있으시면 저장하고 우선 다음스텝으로 넘어가 주세요. 


3. 신청자정보

: 이름, 내/외국인구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해 주고 넘어갑니다. 여기까지는 사실 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4. 일반현황

: 이 부분에서 1차 당황을 하게 됩니다. 

우선 과제명, 과제명은 아이템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게 한 줄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책의 제목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가장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 간단하게 예시로 작성을 해주세요. 그래야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무렇게나 작성해도 상관 없습니다! 수정이 가능하니까요!)


두 번째, 과제내용. 

과제내용은 2-3줄 정도로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사업계획서 요약문에 작성했던 내용 중 가장 위에 있는 3줄을 복사/붙여 넣기 하였습니다. 그게 핵심이니까요 :)


지원분야는 알맞게 선택하시면 되고, 창업(희망) 지역도 자유롭게 원하시는 곳 선택하고, 전문기술분야도 알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 예창패의 당락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주관기관' 선택입니다.

음... 맞습니다. 눈치게임입니다. 


아무래도 서울/수도권에 있거나 대전과 같이 왠지 모르게 뛰어난(?) 아이템들이 많을 것 같은 곳은 피하시면 됩니다. 물론 자신 있으면 원하는 곳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선정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주관기관 선택이 매우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가 당락을 결정하는 것 외에도 선정 후 있는 교육과 행사에 참여할 것까지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직접 센터로 가야 하기 때문이죠.


한 가지 필요한 작업은 주관기관의 위치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학교로 되어 있는 것은 해당 대학교내에 있고, 대학과 관련이 당연히 있겠죠? 그리고 혁신센터도 대부분 지역 대학교와 붙어 있거나 교내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경우 카이스트 안에 있습니다. 그러니 주관기관의 위치를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어디로 해야 할지 모르겠다! 너무 고민이 된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팁하나 드리면 주관기관에 전화를 해서 작년 지원자 수, 경쟁률, 현재 지원자 수 등을 여쭤보시면 됩니다. ㅎㅎ 


매니저님들이 '대부분' 친절하시고, 전화를 누가 받느냐에 따라 알려주기도, 안 알려주기도 합니다 (매일 해보세요 ㅎ). 저 같은 경우 5곳에 전화를 했는데 3곳에서 작년 경쟁률도 알려주시고 한 센터는 본인들 쪽이 비교적 빡세지(?) 않으니 지원하라고 추천도 해주셨습니다. 겁먹지 마시고 전화해 보세요!


주관기관까지 무사히 선택하셨다면 아래 추가 정보들을 입력해주시고 사업계획서를 업로드해야만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직 사업계획서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아무 pdf파일을 업로드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참고로 다음 누르기 전에 '저장' 먼저 눌러주세요.


pdf파일은 언제든 다시 돌아와서 삭제 후 재 업로드 가능하니 아무파일이나 일단 추가해주고 다음 스텝으로 이동합니다.


5. 인력정보

: 인력정보는 함께 하는 팀원들의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버튼 누르시면 팀원 이름과 로그인 아이디 적으라도 나오니 팀원들이 있다면 모두 회원가입 하라고 전해주세요. 


1-5번 과정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신청기간 동안에는 언제든 다시 돌아와서 작성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안에 제출하지 못하면 수정할 기회도 없으니... 먼저 작성 및 저장 후 '인력정보' 입력만 남겨두고 미리미리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접수를 완료하시면 '사업신청내역조회'에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저처럼 하란 말은 아니지만 미리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렇게 하면 더 좋겠다는 것이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포스팅에는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끝.


작가의 이전글 2023 예비창업패키지 - 1 (작년과 달라진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