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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NDOM Jul 18. 2023

비즈니스의 성공을 만드는 핵심 기술,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마케팅의 핵심을 알면 당신의 비즈니스도 '브랜드'가 됩니다.

현대 비즈니스에서의 성공 도약을 위한 기초, 브랜드 마케팅
 


현대사회에서 접할 수 있는 브랜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에서 우리 브랜드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브랜드 마케팅이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브랜드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지만, 오늘날 소비자들은 감성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시에 제품과 회사의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을 한층 높였으며,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Harley-Davidson의 경우는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들에게 낭만과 자유를 이야기하고 있고 스타벅스의 경우 스타벅스를 통해 만들어지는 공간 즉 Culture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세계적으로 성공한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강력한 Emotional Connection을 만들어 준다는 점입니다.” 이는 브랜드의 시작이자 첫 출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해야 시장에서의 생존력이 결정됩니다.


고객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연상이 쉽고 기억이 많이 난다면 브랜드 파워가 높다는 것이며 브랜드마다 예상 타깃을 정하고 그 타깃에 집중 공략을 하는 것이 기존 마케팅의 기본 방식이었다면 브랜드 마케팅의 측면에서는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사람들을 우리 브랜드로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타깃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과 우리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탐구와 분석이 매우 중요해졌다는 뜻입니다.
 
 


 

성공한 브랜드들의 특징?





소비자가 사는 것은 결국 브랜드입니다. 제품은 경제사가 복제를 할 수 있지만 브랜드를 복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브랜드는 유일무이한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초코파이 사례로는 오리온에서 첫 출시를 했고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 회사들에서 유사제품을 출시했지만 오리온에서는 오리온 정이라는 확실한 정체성을 부여함으로써 오리온만의 Brand Identity가 잘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현 시장에서는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가장 성공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Brand Identity를 형성해야 합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소비자들에게 우리의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것, 그리고 브랜드 연상을 구축하려는 것입니다. Brand Indetity는 Planning 개념으로서 브랜드의 주체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기획한 장점 위주를 담은 것이고, Brand Image는 Result의 개념으로 소비자들이 받아들여서 이해한 브랜드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의 교집합이 넓을수록 이상적인 브랜드에 근접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세부적인 부분을 잘 구축해나가는 것이 결국 최종 브랜드 마케팅에서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 전략을 전개?



먼저 브랜드 체계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례를 통한 자세한 사항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하나의 예시로는 연령대별 화장품 브랜드를 나누려는 것이 있는데요. 20대를 타깃으로는 ‘라네즈’, 30대를 타깃으로 하는 ‘마몽드’와 같이 구분하여 개별 브랜드에 치중하는 전략을 세웁니다.


이러한 것을 개별 브랜드 전략 (Individual 브랜드 전략)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대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마케팅 비용의 부담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전략의 경우 회사에서의 전폭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은 어떠한 전략을 많이 사용할까요? 중소기업은 보통 통합 브랜드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모 브랜드를 중심으로 이미지를 형성하고 하위 브랜드들의 이미지를 파급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모 브랜드인 풀무원의 이미지 형성에 주력을 하고 이의 하위 브랜드들인 풀무원 두부, 풀무원 콩나물 등에 대해서는 모 브랜드에서 얻은 이미지의 파급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현대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이끄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기업은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 강한 연결을 형성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마케팅은 고객들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소비자들은 감성과 경험을 중시하며제품과 회사의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구축하기 위해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합니다.





브랜드마케팅을 시작해보고 싶다면?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은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그 과정을 함께하고 싶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다보니 금세 포기하고는 합니다. 실무에 사용하는 예시를 그대로 배우고 싶지만 사실 브랜드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고, 있더라도 많은 교육 과정들이 이론부터 시작하다보니 지치고는 합니다.




만약, 실무에 사용되는 내용으로 핵심만 골라서
빠르게 배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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