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면 마케팅의 기본은 할 수 있다.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홍보와 마케팅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홍보와 마케팅을 동일하게 생각하거나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보와 마케팅은 비슷한 점이 많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홍보는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반면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홍보는 언론,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기업의 활동을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홍보를 통해 기업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광고, 프로모션, 판매촉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매출을 올리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홍보와 마케팅은 모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홍보는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홍보와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보와 마케팅은 비슷한 듯 하지만, 그 목적과 방법에서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보는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홍보는 언론,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기업의 활동을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홍보를 통해 기업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마케팅은 광고, 프로모션, 판매촉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매출을 올리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바로 사례에 적용해 볼까요?
이번에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는 영화가 하나 개봉했어요.
바로 그레타거윅 감독, 마고 로비, 라이언 고슬링 주연의 영화 바비입니다. 개봉 10일 만에 글로벌 흥행 수익 7억 7800만달러를 기록하며, 10억 달러 한화로 약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시간을 조금 거슬러 이 엄청난 영화 바비 개봉을 위해 홍보팀과 마케팅팀이 모였다고 한 번 상상해 볼까요?
우선 홍보팀의 경우에는 대게 언론홍보에 중점을 둘 겁니다. 언론홍보는 홍보팀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이면서 동시에 오직 홍보팀에서만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네이버에 ‘바비 영화’를 검색하면 수많은 관련 언론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비 영화 개봉과 같은 단순히 콘텐츠나 제품, 브랜드 혹은 기업을 홍보하는 것을 포함해,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이나 사과문 혹은 정정 기사 모두 언론홍보에 포함되는 일입니다!
마케팅팀 같은 경우에는 소비자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때문에 영화에 대한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이색적인 이벤트 기획하거나 광고를 진행할 겁니다. 바로 영화 바비가 보여주는 바비 셀피 제너레이터와 같은 마이크로 사이트와 핑크빛 햄버거 광고처럼 말이죠. 사람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고 사진을 찍어서 SNS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형태의 마케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화 매출 증대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죠.
홍보와 마케팅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홍보가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면,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홍보와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면 기업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루 10분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배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