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캄JoyCalm Aug 02. 2024

마음챙김은 종교적 수행이다?

마음챙김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마음챙김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 마음챙김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마음챙김은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다음은 마음챙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오해와 마음챙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입니다:


#### 오해1. 마음챙김은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챙김을 하려면 모든 생각을 비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생각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현재 순간에 집중하고 판단 없이 생각을 알아차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오해2. 마음챙김은 방석위 공식적인 명상을 통해서만 길러진다.

공식적인 명상이 마음챙김의 중요한 측면이지만, 걷기, 식사 또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에서도 비공식적으로 마음챙김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명상의 핵심은 무엇을 하든 온전히 집중하는 것입니다.집중하면서 정신의 명료함을 이깨워 있는 그대로를 인식하는 것이지요. 


#### 오해3. 마음챙김은 휴식과 동일하다.

마음챙김은 휴식과 동의어가 아닙니다. 마음챙김을 연습하면 때때로 이완을 경험할 수 있지만, 좌절감이나 지루함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마음챙김은 이러한 감정을 판단 없이 받아들이는 연습입니다.



#### 오해4. 마음챙김은 종교적 수행이다

서구에서의 마음챙김은 두 갈래가 있습니다. 한 가지 갈래의 마음챙김은 불교와 다른 명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종교적 신념에 관계없이 누구나 채택할 수 있 명상적 마음챙김 입니다. 인내와 연민과 같은 인간의 보편적 가치에 중점을 둡니다.  다른 하나는 심리학에 근간을 두고 있는 사회-인지적 마음챙김이 있습니다. 사호-인지적 마음챙김은 상황적 맥락을 견지하면서 참신함을 발견하는 인지적 활동입니다. 여기에는 명상적 활동이 요구하지 않습니다. 명상적 마음챙김은 엄격한 신념체계가 아니라 일상에서 실천하고 경험하는 것입니다. 일상을 살아가는 태도이기도 하고  존재방식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믿음도 신념도 강요하지 않지요. 마음챙김을 실천해보고 도움되면 개인의 선택에 따라 계속 실천해 가는 것입니다. 


#### 오해5. 마음챙김은 쉽다

마음챙김은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꾸준한 연습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숙련자들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마음챙김은 현재에 집중하고 산만함을 관리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오해6. 마음챙김은 성공에 대한 추진력을 잃게 만든다

어떤 사람들은 마음챙김이 야망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음챙김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회복력과 동기를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성공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오해7. 마음챙김에는 조용한 공간이 필요하다

마음챙김은 조용하거나 고요한 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주변 소음이나 활동에 관계없이 현재에 집중하고 자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오해8. 마음챙김은 그냥 집중이

집중은 마음챙김의 한 구성 요소이지만, 이 연습에는 판단 없이 생각, 감정 및 신체 감각에 대한 더 넓은 알아차림도 포함됩니다.


#### 오해9. 마음챙김은 위험하다

일부 비평가들은 마음챙김이 불안하거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당연히 마음에 병이 있으면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명상 중에 기분이 나빠지거나 더 우울해지거나 슬퍼지면 더 진행하지 않고 전문가의 안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상을 이어가고 있는 일반인 이라면 적절한 안내와 함께 마음챙김은 안전하고 유익한 수행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은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코릿 퐁듀같은 사랑자비명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