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임 Aug 14. 2023

공간 정리로 불안을 극복하는 법

불안을 극복하는 법, 첫 번째.

나는 본디 물건이 이리저리 뒤엉켜 어질러진 책상을 보고도 답답함을 느끼지 않으며, 침대 위에 가득 쌓인 옷가지를 보고도 한쪽으로 슥슥 밀어 넣고 잠을 자는 정리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부재로 처음 마주하게 된 불안은 왠지 모르게 정리되지 않은 공간에서 활력을 얻는 것만 같았다.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명확했다. '공간을 정리하는 것' 나는 불안의 에너지를 모두 빼앗아서 나의 에너지로 만들어버리기로 했다.


포털사이트에 '공간 정리'라고 검색하면 대행업체들이 무수하게 많다. 또한 몇 번의 검색만으로도 여러 매체를 통해 정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은 정리 전문가의 깊은 내공을 전달해주진 못한다는 점을 미리 말해두고 싶다. 그러나 직접 실행해 보고 가장 효과가 있었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1. 버려야 산다.

첫 번째 항목부터 너무 뻔하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필요 없는 물건은 버려야 한다. 언젠가 쓰겠지 싶어서 모아놓은 자질구레한 모든 것들이 공간을 어지럽힌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물건을 버려야 할까? 자기만의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나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지난 2년간 단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것

 (2) 사용할 수 없지만 어떻게든 쓸 수 있을까 싶어서 가지고 있었던 것


위의 기준으로 어떠한 물건들을 정리했을까?

 (1) 오래된 그릇, 카세트테이프, 운동기구(아령, 훌라후프, 줄넘기), 입지 않는 옷, 오래된 필기구 등

 (2) 소리가 한쪽만 나오는 이어폰, 겉은 멀쩡하지만 기능을 상실한 오래된 전자제품 등


기준은 구체적일수록 좋다. 버리고 나서 후회하지 않도록 여러 번 점검해 보는 것 또한 필요하다. 지구 환경을 생각하여 무분별하게 버리고, 다시 물건을 구입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2. 물건의 장소를 정확하게 지정한다.

필요 없는 물건들은 전부 버리고, 이제 필요한 물건들만 남았다. 이 상태에서 물건의 자리를 정해주지 않으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기 쉽다. 책은 책장에, 문구류는 서랍에 가지런히 정리하자. 그렇지만 예외는 있다. TV리모컨, 에어컨 리모컨, 면봉 등 자주 꺼내 써야 하는 물건은 바구니 하나를 지정해서 한꺼번에 넣어두는 게 더 유용하다. 또한 물건의 자리가 정해지면 가족 구성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 논의해 보는 것도 좋다.


3. 물건을 쉽게 구입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다이소에 가면 모든 물건들이 다 필요한 것 같고 저렴한 가격이 그 생각을 합리화시켜 준다. 귀여운 인형 한 개, 인테리어 소품 한 개, 언젠가 쓰겠지 싶어서 구입한 디자인 문구류 등 한 개, 두 개씩 구입하다 보면 물건들에게 공간을 내어주고 '나'의 자리는 점점 좁아지게 된다. 


나의 경우 물건을 구입할 때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세운다.

 (1) 동일한 물건이 집에 있는지 확인해 보기

 (2) 구입하게 되면 어디에 둘 것인지 생각해 보기

 (3) 3일 이상 생각해 보고 구입하기


물론 구입하려는 품목에 따라 기준을 달라진다. 당장 자주 쓰는 볼펜의 심을 구입할 때 3일 이상 생각해 보고 구입하진 않는다. 생활에 필수적인 용품을 제외하고 그 외의 물건들을 구입할 때 어떠한 기준으로 구입할 것인지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보자. 



정리된 공간은 안정감을 준다.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요새와 같은 방에서도 평안을 찾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러나 조금씩 정리하다 보면 변화된 일상을 마주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다음부터는 정리가 너무 쉽다. 시간을 내어 정리할 필요도 없어진다. 

당장 오늘 집에서 가장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물건을 단 한 개 만이라도 처리해 보자. 그렇게 정리하다 보면 공간 속에서 '나'의 자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작가의 말

정리와 관련되어하고 싶은 말은 너무 많은데 글로 쓰려니 쉽지 않네요. 

저는 직접 지인들의 공간을 정리해주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공간을 제가 직접 정리해 드릴 수는 없으니, 이렇게나마 정리 방법을 알려드려요.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여름에는 소나무의 푸르름을 모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