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2803일 차
241214 전기 읽기, 주식 보유하기, 동료 만들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워런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존경받는 기업계 리더 중 한 명이다.
반면, 찰리는 의도적으로 이목을 피해 가면서 상대적으로 덜 알려지는 쪽을 택했다.
- 찰리 멍거의 99년에 대해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김영사, 2024.11.8
《가난한 찰리의 연감》에서는 마이클 브로기가 쓴 찰리 멍거의 99년에 대한 묘사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합니다.
찰리멍거는 1924년 1월 1일 오마하에서 태어났습니다. 워런버핏의 할아버지 식료품점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 식료품 가게는 매우 엄격한 환경이었습니다.
찰리멍거는 던디 초등학교에서 도덕적 훈계를 받는 것에서 배움이 시작되었는데요. 어릴 때부터 전기를 읽는 걸 좋아했다고 해요. 그때 쌓은 지식으로 교사들과 급우들의 통념에 도전하는 걸 즐겼습니다. 부모님은 크리스마스 때 책 선물을 많이 했다고 하네요! 햄스터를 살 때부터 협상 능력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사격 실력도 좋았다고 하고요.
1930년 대공황 시절에 할아버지는 판사였는데, 삼촌들이 경제적 위기상황에서도 번창하도록 도와주는 모습을 보고 배웠다고 합니다. 학위가 없었다가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출통제가 먼저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주식투자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고, 부동산 투자 개발 프로젝트 등을 성공시키며 법무법인을 만들었습니다. 워런 버핏과 함께 하기로 결정한 이후 투자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부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지주사의 주식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부를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저평가된 기업 찾아 대량 지분 사들여 인수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찰리 멍거는 전기광 올바른 사상을 지닌 사망한 위인들의 삶을 따라가며 그들과 친밀해지는 방식으로 삶과 교육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냥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는 방식보다는 훨씬 쉬웠다고요.
“최후의 한 푼까지 가지려 해서는 안 된다.”
“친구를 고를 때처럼 고객을 골라야 한다.”
찰리 멍거의 99년을 몇 페이지로 정리할 수 있을까요. 그의 삶을 들여다보니, 저는 '전기'를 읽는 어린 찰리멍거의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전기로부터 프랭클린의 철학을 이어받았으며, 의도적으로 이목을 피해 가면서 덜 알려지는 모습을 취했다고 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저도 찰리멍거처럼 이목을 피해 덜 알려지는 쪽을 택하고 싶습니다. 책은 많이 팔려도, 유명해지고 싶지 않은 작가가 되고 싶네요. 지주사의 주식을 보유하면서 부자가 되는 방법도 벤치마킹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단지기 독서 2024년 - 25차 -2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2803일차
작가는 의도적으로 메모하면서 절대적으로 뇌를 훈련하는 쪽을 택합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69358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