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2805일차
241216 거대한 학문의 거대한 사상 적용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찰리는 준비성, 인내심, 절제력, 객관성을 가장 근본적인 투자 원칙으로 삼는다.
인생, 배움, 의사 결정에 대해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김영사, 2024.11.8
찰리는 벤저민 프랭클린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들은 독학을 통해 통찰과 감을 키우며 복수 사고 모형을 갖게 되었습니다. 찰리는 준비성이 철저했고, 인내심이 있었으며, 절제력과 객관성을 가장 근본적인 투자 원칙을 삼았습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여러 번 검증과정을 거쳤습니다.
리스크 대비, 독립성, 준비, 지적 겸손, 분석적 엄격성, 배분, 인내, 결단력, 변화, 집중에 대하 멍거의 투자 원칙 체크리스트가 67p-70p까지 나와 있습니다.
깔고 앉는 투자를 주로 했고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의 생각에 동의하는지가 아니라 스스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바닥에 널브러져 있는데도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커다란 금덩어리들을 찾아내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렇게 내재적 가치를 파악하는 '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찰리는 <총균쇠>, <이기적 유전자>, <다윈의 맹점>이라는 책을 통해 통찰력을 키워나갔다고 합니다.
아직 도전하지 못한 책인데 2025년에는 기필코 읽어봐야겠어요^^
다윈의 맹점이라는 책은 국내에서 찾지 못했어요. 종의 기원이라도 읽어보면 어떨까 해요.
한 번 읽어서 머리에 다 들어오진 않을 것 같아요.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https://blog.naver.com/hlhome7/222306000476
찰리 멍거의 복수 사고 모형, 멍거의 투자 평가 절차, 멍거의 투자 원칙 체크리스트는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벤저민 프랭클린, 찰리처럼 독학을 저도 좋아합니다. 평단지기 독서법이 '독학'의 한 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인내심을 가지고, 10분씩 읽으면서 제 걸로 소화해 나가는 과정이 있으니까요.
잦은 매매를 하지 않고, 종목은 3 종목 이상 넘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찰리에게 매수법을 배울 수는 있지만 매도방법은 배울 수 없었습니다. 언제 팔지에는 초점을 맞추지 않았는데요. 몇몇 대단한 종목을 살 수 있다면 길게 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우리에겐 성공가능성이 클 때는 크게 베팅하는 게 필요하고요. 그중에서 '인내'라는 키워드가 유독 눈에 들어옵니다.
*인내 : 행동하려는 인간적 편향에 저항하라
"복리는 세계의 여덟 번째 불가사의다."(아인슈타인) 절대 불필요하게 복리를 중단시키지 마라.
불필요한 거래세와 마찰 비용을 피하라. 행동을 위한 행동을 절대 취하지 마라.
행운이 찾아오는 대를 눈여겨보라.
수익과 더불어 과정을 즐겨라. 과정이 당신이 살아가는 곳이기 때문이다.
<습관은 시스템이다>와 함께 꾸준한 투자, 인내력을 기르며 변화와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님들 되시기 바랍니다.
작가는 때로 아무런 이벤트가 없는 일상에서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멋진 글감을 발견한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평단지기 독서 2024년 - 25차 - 4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2805일 차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45403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