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인경 Jul 02. 2024

통증과 눈물의 의미 ; 가족만이 줄 수 있는 사랑

혈연으로 몪인 가족이란 어떤관계일까? 작은 언니와 난 몇년간 연락을 끊었다. 나와 다른 언니와의 대화에서 내가 받은 충격이 적지 않았다. 더 이상의 상처를 받고 싶지 않았다. 나는 미련없이 언니를 손절했다.

 

언니는 엄마의 구순 잔치도 오지 않았다.

이유는 오빠가 형부 아버님 상에 부의금을 생각보다 적게했다는 이유였다. 이해할 수 없는 나는 더 이상 관심두고 싶지 않았다.

 

항상 가족을 위하고 동생들을 먼저 생각했던 큰언니가 작은 언니에게 처음으로 큰소리를 쳤다.

내 이야기도 하면서 화를 낸 것같다.


몇년만에언니와 형부는 많음 음식을 가지고 병원으로 찾아왔다.


어제 날씨가 좋지 않아서 인지 나의 계속적인 무리한 치료 때문인지 아침에 팔이 더욱 아팠다.

  

병원에 도착했다는 언니 전화를 받고 1층으로 내려가자, 나를 본 언니는 울기시작했다.

다리도 팔도 불편한 나는 언니를 보자 마음속 깊은곳의 설움이 복받쳤다.

서로 껴않고 울었다. 가족에게만 할 수 있고 보여줄 수 있는 행동이었다.

 

언니는 간병하는 딸과  나에게 용돈을 주었다.

아침 일찍부터 먹이고 싶어 만든 불고기와 돼지갈비를 식기전에 얼렁 올라가서 먹으라고 했다.


언니와 형부가 돌아간 후 언니가 준 음식을 꺼냈다.

아침일찍 서둘러 만들어 온 음식엔 정성과 사랑이 듬뿍 담겨있었다.

뭔가 모를 마음이 가슴에서 올라왔다.

 맛있게 먹고 난 우리는 다시 유방외과 교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2층으로 향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나에게 살 수 있는 치료법이 있는지 알고 싶었다.

1시간 넘게기다려 선생님을 만났지만. 희망적인 치료는 없었다.

 

하루하루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사는게 최선인 나는 오늘도 나의삶을 돌아보여 무엇인 최선인지를 찾고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방암 뼈전이 환자의 아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