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으로 성장에 부스터 달아주기
이제 노션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모르는 사람은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노션은 단순한 노트 앱을 넘어, 개인과 스타트업들이 미래를 개척하고 혁신을 추진하는 데 필수적인 다재다능한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당장 회사의 기본 틀을 갖추는 것 보다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검증하는 것이 우선인 회사들에게 무한한 사랑을받고 있죠.
오늘은 이런 노션을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노션을 통해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을까요?
혹시 여러분의 회사에서 노션을 활용하고 있지 않나요?
노션은 편리하고 업무 공유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실 회사에 새로운 툴을 도입하는 일을 쉽지 않습니다. 익숙해지고 습관화되고 업무에 긍정적 임팩트를 형성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때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죠.
미국의 한 스타트업인 코파(Kopa)또한, 회사에 노션을 도입하기 전 같은 고민을 거쳐왔습니다. 특히 100% 재택근무로 운영되는 회사인 만큼 문서의 정리와 공유가 매우 중요했고, 그래서 새로운 툴을 도입하는 것에 두려움이 매우 컸죠.
하지만 노션을 도입한 이후 매우 긍정적인 변화를 겪었고 데이터베이스화(Databaseify), 템플릿화(Templateify) 그리고 위키화(Wikify)라는 3가지 활용 방식을 적용하여 노션을 비즈니스에 잘 적용시켰습니다.
과연 이 3가지 활용 방식은 무엇이고 이 회사는 어떤 고민을 거쳐 노션을 도입하게 되었는지 아래 아티클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노션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팀 간 협업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중요한 정보를 집중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노션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노션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노션 사용자들은…
(1) 업무 툴과 매뉴얼 용 툴을 별도 분리할 필요가 없다.
(2) 회사 내부용으로 뿐만 아니라, FAQ 등의 외부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3) Zapier 등 다양한 툴과의 연동이 가능하다.
위 3가지를 노션의 대표적인 장점으로 뽑았습니다.
그렇다면 직접 도입해보기 전, 좋은 활용 사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런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그로우앤베터가 5가지 참고하기 좋은 스타트업의 노션 가이드 활용 사례를 가지고 왔습니다.
노션의 편리함을 알고, 활용해야 하는 이유도 알지만 어떻게 도입해야 좋을지 막막하다면 이번 아티클을 주목해주세요!
노션은 매우 편리한 툴이고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그만큼 활용하다가 여러 궁금증이 생기는 툴이기도 합니다. 대부분 노션 공식 홈페이지나 다양한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면 금방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들이긴 하지만, 이미 노션을 경험하고 활용해본 사람들의 궁금증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면 좋겠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그로우앤베터의 SBA 프로그램인 노션 활용법 프로그램에서 나온 Q&A 모음집을 준비했습니다.
자동으로 노션에 입력되도록 재피어(Zapier)를 세팅한다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가능했던 것은 저희가 VOC를 슬랙과 타입폼으로 받는 등의 정교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인데요. 만약 VOC가 정교화 되어있지 않을 경우, 자동화 하기는 어려울 수는 있지만 일부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라운딩 처리된 이미지가 포함된 사례의 경우, '우피'라는 서비스를 사용한 것입니다. 우피는 노션 페이지를 도메인화하여 간편하게 웹사이트로 만드는 서비스 입니다. 우피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이 외에도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사이드에 표시할 수 있는 방법, 노션 페이지를 PDF로 깔끔하게 맞추는 방법,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아티클을 주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