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 : 커지다, 증가하다, 성장하다.
Hacking : 경작하다, 컴퓨터를 조작하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PMF를 찾은 제품이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명확한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합니다. (신규 사용자 수 증가, 사용자 유지율 향상, 매출 증대 등)
가설을 수립하여 어떤 특정한 행동이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추측합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실행합니다.
A/B 테스트나 사용자 행동 분석 등 실험을 통해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정답을 찾습니다.
실험의 모든 변수와 조건을 철저히 통제해야 합니다.
검증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우리의 가설이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지 분석합니다.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제품을 개선
실험 과정을 피드백하여 이후의 테스트를 개선
새로운 마켓핏 발견
새로운 비즈니스 목표 설정
그로스 해킹은 일반적으로 성장을 추적하기 위해 AARRR 공식을 따릅니다.
때때로 성장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를 "해적 지표"라고 농담으로 부릅니다.
신규 고객을 어떻게 유치하는가?
신규 고객들은 어떤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처음 접하는가?
신규 방문자수를 늘리자 (KPI)
고객이 우리가 원하는 행동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무엇을 해야 할까?
이탈이 많은 곳을 위주로 개선
퍼널 분석
퍼널 줄이기
퍼널: 행동 달성까지 단계의 구간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재방문 하도록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고객의 재방문을 위한 리마인드 (앱 푸시. 이메일, 등..)
고객방문 확인 방법
이탈률
로그인 빈도
이메일 오픈율
비즈니스의 본질? 이라고 할 수 있는 수익단계는
사용자가 돈을 지불하는 모든 순간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수익 모델의 종류
광고 기반 수익
거래 기반 수익
구독형 모델
서비스를 사용하는 당신
일반적으로 고객당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싶을 것입니다.
고객생애 가치를 추적하여 우리 서비스의 현재 고객 가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고객생애 가치(CLV) = (평균 구매 금액x 총 마진 x 구매 빈도 x 고객 수명) - 고객획득비용
예로, 월간 구독료 $10인 서비스의 경우 평균 총 마진이 70% 이고,
고객 수명은 60개월(5년)인데,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20이 든다면, CLV는 다음과 같습니다.
CLV= ($10/ 월x 0.7 x 12 개월/ 년 x 5년) - $20 = $400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추천할 만한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
주요 레퍼럴 이벤트
추천인 코드
친구 초대
레퍼럴을 사용하는 기획자라면..?
레퍼럴의 보상이 적절한지 고민
보상이 사행성으로 빠지지 않도록 고민
'보상'과 '고객의 기대수익'에 따른 비용과 방법 설계
설계한 레퍼럴의 UI가 편리한가 고민
생물학에서 어느 한 지역에서 초식동물 또는 육식동물이 얼마나 살수 있을지를 계산하는 데 쓰이는 것
즉! 고객을 수용 할 수 있는 우리 서비스의 순수 한계치
IT의 캐링 카파시티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들어와서 더이상 쓸모가 없다고 할 때 까지의 앱 내에서의 환경 수용력
캐링 카파시티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유튜브 토스채널 링크를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상으로 그로스해킹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서비스의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 많은 가설을 세워두고
이를 테스트하여 나온 검증과 데이터를 토대로 목표 달성의 효과적인 전략을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https://www.copy.ai/blog/growth-hacking
https://www.youtube.com/watch?v=tcrr2QiXt9M&t=625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