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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 H Jun 21. 2024

구독으로 가능한 세상

직장인 A씨는 구독형 대중교통 서비스인 기후동행카드로 지하철에 타고

유튜브 프리미엄을 통해서 음악을 듣거나

SNS에서 구독 중인 인플루언서가 업로드한 콘텐츠를 보며 출근을 합니다.

회사에 도착 후 구독 중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챗지피티를 사용해서 업무를 하고

점심시간에 구독형 배달서비스를 통해 점심과 커피를 해결합니다.

퇴근 후 구독형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하고 집에 도착하면

넷플릭스를 보며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불과 얼마 전만 해도 우리 주변의 구독이라고 하면

신문이나 우유 그리고

유튜브의 '좋아요, 댓글, 구독'의 구독 버튼 정도였지만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구독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오늘도 계좌는 구멍이라도 난 듯 찔끔찔끔 돈이 새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의 성장


2007년에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했으나, 스트리밍 서비스 도입 후 크게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008년에 스포티파이는 스웨덴에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처음으로 시작하며,

이 서비스의 성공은 전 세계적으로 음악 스트리밍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구독 상품이 출시되었고

2020년 이후 펜데믹으로 인하여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커지며
더욱 다양한 구독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구독 서비스의 종류


1.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의 대표적인 형태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며

스트리밍: 넷플릭스, 디즈니+, 스트리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디지털 미디어: 뉴욕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밀리의 서재, 웹툰


2. 소프트웨어 및 기술 서비스  

소프트웨어나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구독 형태로 제공

Software as a Service (SaaS) - 마이크로소프트 365,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클라우드 서비스: AWS, 구글 클라우드, Microsoft Azure


3. 쇼핑 및 제품 구독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하거나 구독한 사용자에게 할인, 빠른 배송 등의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

정기배송 서비스: Dollar Shave Club, 해리의, 블루 에이프런, 와이즐리

전문 큐레이션 서비스: Stitch Fix, Birchbox, 카카오 구독 on

프리미엄 혜택 제공: 아마존, 쿠팡, B마트, 와이즐리,

뷰티 및 화장품: Ipsy, Birchbox, GlossyBox


4.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구독을 통해 다양한 게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 구독: Xbox Game Pass, PlayStation Now, Apple Arcade


5. 건강 및 헬스

피트니스, 명상 및 정신 건강 관련 건강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원격 진료와 의료 상담과 함께 처방약을 정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Peloton, Beachbody on Demand

명상 및 정신 건강: Headspace, Calm

디지털 헬스케어: Teladoc, Doctor on Demand

처방약 배달: PillPack, Capsule


6. 디지털 마케팅  

클릭 수 (CPC) 또는 노출 수 (CPM)에 기반한 요금 부과.

Google Ads, Facebook Ads



변화하는 구독 서비스

단순히 정해진 날마다 반복적으로 결제를 하고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사용성을 제공하는 것과 다르게

이제는 사용자에 알맞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종량제 구독 서비스

구독 모델은 사용량과 관계없이 고정된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량이 적은 사용자들에게는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불하는 비용이 실제 사용량과 일치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으며,

다양한 고객층을 포용할 수 있어 시장을 확대하는 데 유리합니다.


�주요 성과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종량제 모델을 통해 큰 성장을 이루었으며,

특히 AWS는 2023년까지 매출이 연간 4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예시

광고 서비스: 광고 클릭 수 또는 노출 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 모델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리소스를 종량제 모델로 제공


2. 슈퍼 번들링 (Super Bundling)

여러 서비스와 제품을 하나의 구독 모델로 묶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번들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며,

하나의 구독으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2023년 2분기 기준,

미국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 시장에서

2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넷플릭스를 넘어섰습니다.


�주요 성과

팬데믹 동안 프라임 비디오의 회원 수는 35% 증가하며

2023년 기준으로 아마존 프라임의

전 세계 회원 수는 2억 명을 초과하였습니다.


�예시

아마존 프라임, 파라마운트+, 쿠팡


3. 커뮤니티 기반 구독 서비스

구독 서비스가 단순히 제품이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특정 주제나 관심사를 통해 소속감을 주고, 상호작용으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주요 성과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의 평균 이탈률은 4.1%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의 기반이 됩니다


�예시

커뮤니티 서비스: Peloton, 트레바리

팬 커뮤니티: SNS 인플루언서 구독, 디어유 버블, 위버스



마치며

구독 서비스는 소비자 행동 변화, 기술 발전, 경제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구독 모델이 등장하면서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높은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요구 변화에 맞춰

구독 서비스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성장할 것입니다.




https://about.fb.com/news/2023/10/facebook-and-instagram-to-offer-subscription-for-no-ads-in-europe/


https://www.upscribe.io/blog/2024-trends-in-subscription-boxes/


https://recurly.com/blog/state-of-subscriptions-report-chapter-break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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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racknap.com/blog/subscription-business-models-expla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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