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aS(Banking as a Service) 정의
BaaS는 기존 금융사에서 금융 서비스를 기능 단위로 모듈화 하여 라이선스가 없거나 뱅킹시스템이 없는 핀테크 업체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BaaS를 이용하면 금융사는 새로운 고객을 모집할 수 있으며, 핀테크 업체는 금융 라이선스를 획득하기 위한 막대한 인프라 구축비용 없이도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019년, 골드만삭스와 애플이 손을 잡아 출시한 ‘애플카드’가 BaaS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출시 이후 2022년 9월 기준 1,400만 명의 고객과 160억 불의 대출잔액을 보유했으며 2024년까지 2배 증가를 예상합니다. 양사는 2022년 10월, 애플적금계좌개설 출시준비를 알리면서 본격적인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BaaS가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2022년 12월, 신한은행과 더존비즈온이 협력하여 ERP안에서 기업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하고 기업금융서비스’를 시범운영 론칭하였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KB증권, 하나은행 등 국내 대표적 금융사와 ICT기업이 협업하는 형태로 다양한 BaaS서비스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BaaS는 은행 등의 전통적인 금융기업에서 제공되기보다는 BaaS자체를 플랫폼 화하여 비즈니스로 발전시킨 ICT기업들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금융기업들 역시 뱅킹서비스를 모듈화, 플랫폼화, 클라우드화를 진행 중이며 이러한 전환이 완료되면 BaaS 대열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대표적 BaaS 플랫폼 제공업체인 ‘갈릴레오’는 자신들의 BaaS 플랫폼을 사용하는 다양한 네오뱅크, 챌린저뱅크를 통해 연평균 40%의 새로운 계좌를 개설 중입니다.
#BaaS
#플랫폼
#네오뱅크
#챌린저 뱅크
참고문헌
1. 모든 것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2023.08.
2.https://newsroom.koscom.co.kr/25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