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ptem Sep 04. 2023

두번째 네오뱅크 이야기

주목해야 할 Neo bank

주목해야 할 Neo bank

기존의 금융 기관들은 범위가 넓은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펼치고 있지만, 신용점수가 부족하거나 금융 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서비스일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네오뱅크 서비스들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용이함을 바탕으로 접근성을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그간 소외되어 온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기존 금융권에 도전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네오뱅크 현상은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디지털 가속화 속에서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위 2개 네오뱅크는 미국의 Chime과 브라질의 NuBank입니다. 러시아 챌린저 은행인 Tinkoff가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C6 Bank는 이 목록에 가장 빨리 합류했으며 top10 목록에 오르는 데 2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Exton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이후 전 세계 네오뱅크의 수가 3배 증가하여 100여 개에서 300여 개로 늘어났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70개 이상의 네오뱅크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환경 변화와 함께 네오뱅크의 성장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Zelf, Daylight, 그리고 칠레의 Tenpo와 같은 네오뱅크가 팬데믹 기간 동안에 30개가 넘게 출범한 사실은 간과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2021년에는 Woli(그리스)와 Vybe(프랑스)를 비롯하여 수십 개의 네오뱅크가 운영을 준비 중인 상황입니다.



비록 네오뱅크가 유럽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한국, 브라질 및 미국은 유럽을 신속하게 추격하며 고객의 인식과 실시간 경쟁에서 놀라운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네오뱅크

#카카오뱅크

#라틴아메리카



참고문헌

1. https://blog.hectodata.co.kr/what_is_neobank/

2. 모든 것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2023.08

작가의 이전글 첫 번째 네오뱅크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