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짝반짝 Jul 12. 2024

현명하게 사는 법 2

바보짓을 하지 않고 현명하게 사는 법 중의 또 하나는 내가 확실히 아는 것과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것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다.

나 자신도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것을 진실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내 정신을 흐려지게 만드는 하나마나한 소리일 뿐이다.

내가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 혹시 모르는 부분, 혹시나 오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직감이나 예감이 들더라도 그것은 나의 느낌일 뿐이고 진실은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좀 더 정밀하고 정확하게 진실에 다가갈 수 있고, 다른 사람을 억울하게 하지 않으며, 신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창피해지는 상황을 면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똑똑하지 않을 수도 있고,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바보가 아닐 수도 있다.

작가의 이전글 현명하게 사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