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개발자 Jul 27. 2023

행복한 개발자 이야기_1

첫 번째 "개발자의 그림자에서 행복, 휴식, 낭만의 여정을 찾아 떠난다"

"개발자의 그림자에서 행복, 휴식, 낭만의 여정을 찾아 떠난다"


이집트 국립화이트사막공원에서 본 은하수와 금성 © Burak Esenbey/Royal Observatory Greenwich


오늘도 창밖의 별들은 그 빛을 펼치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볼 수 있는 별들의 빛은 이미 오래전에 발사된 것이다. 그 빛들이 우리에게 도달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이다. 그것은 내가 행복한 개발자로 살아가는 방식과 비슷하다. 그것은 과거에 투자한 노력과 시간이 현재의 나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나는 세상이 점점 더 복잡해질수록 그 복잡함을 풀어내는 개발자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이 복잡한 세상 속에서 나 자신을 잃지 않으려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는 것도 깨달았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은 내 삶의 큰 과제 중 하나이다. 때론 내 주변 사람들이나 사회가 나에게 기대하는 '평균'에 휘둘리기도 하지만, 그 '평균'이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따라서 나는 내가 참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려 노력한다.


그러던 중, 내가 개발자로서 가장 행복을 느끼는 순간을 발견했다. 그것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다.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때, 나는 자신이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 순간, 나는 불완전함을 인정하며, 자신이 더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는 자신의 능력을 더욱 확장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개발자로서의 삶을 즐기고 있다. 이 삶은 나에게 새로운 도전과 끊임없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나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


하지만 아직도 나는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나를 두려워하게 만들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은 나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나는 그 기회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나는 그림자와 함께 춤을 추고 있다. 그림자는 나의 불완전함을 보여주지만, 그것은 동시에 나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것은 나에게 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나 자신을 더 잘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결국, 나는 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그것은 바로 행복을 찾아나가는 여정이다. 그리고 나는 그 여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즐길 수 있는 행복한 개발자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