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쭈 Jan 15. 2024

만약 내가 그날...

대학원 진학 일기

작년부터 학교와 관련된 일이 늘어

자연스레 교수님들과

이야기할 기회들이 많이 생겼다.


"민우(가)씨는 어디까지 공부했어요?"

라는 질문이었다.


왠지 그 질문이 학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느낌이 아니라

혹시 '준비되었어?'라는

느낌이랄까?


그 감정을 시작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마음을 다잡았다.


단순한 네임벨류보단

그 영역에서 원우회나 커리큘럼을

인정받은 곳이라 택했다.


마침 이사도 할 시기가 되어서

무슨 자신감인지 모르겠지만

근처로 이사도 하게 되었다.


그 이후

입학처에 문의해서

24년 전기 입학일정을 물어보고


원서접수기간인 10월부터

1일 1홈페이지를 하며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했다.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먼저 합격한 사람들의 후기와 평을 찾아보고

원서를 준비했다.


약 20일간 100여 번이 넘는 수정과

학부시절 교수님들께 추천서도 받아가며

원서를 마무리했다.


이 정도면 완벽하진 않아도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준비를 이어갔다.


현직 방송인이다 보니

면접을 가르쳐는 봤지

직접 볼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그동안의 노하우를 녹여서 해야지' 다짐했다.


면접은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이

정석인 듯...

뭔가 모를 찝찝함으로 끝이 났다.


붙어도 왜 붙었는지

떨어져도 왜 떨어졌는지 모를 그 감정이랄까?


결과는 불합격이었다.


마침 결과 발표날 가족 장례가 있어

차마 말을 하지 못하고

차주로 미루게 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낼 수는 없다.


당시 원서접수기간이 남아있던

두 학교 원서와 면접을 보고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기존에 함께 준비한 대학까지 총 3개의 대학원 중

행복한 고민을 이어갔다.


그리고,,, 1월 8일 월요일

뜻밖의 부재중 전화


썩 예민하지 않은 사람도

직감할 정도로

추가합격 소식이었다.


이 과정을 알지 못했다면

나 또한 결과만을 보고 축하해 줬겠지?


민우의 과정을 알기에

긍정적인 결과에 집중하기보단

노력한 그 시간에 눈길이 흘러갔다.


민우는 입학을 앞두고 내게 이런 말을 전했다.


"만약 내가 그날"


... 하지 않았더라면

... 했더라면


오늘 독자들의 ... 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또 어쩌면 어렵게 얻은 무언가가

더 기억에 오래 남을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을 포스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