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센느 (Seine) 강 북쪽, 시내 정중앙에 위치한 그림 같은 풍경과 예술적인 분위기. 몽마르트 언덕 위에 위치한 몽마르트 (Montmartre) 지역은 파리의 아름다운 동네 중 하나로 유명하다. 언덕 꼭대기에 위치한 사크레쾨르 (Sacré-Coeur) 대성당은 파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해 그곳에선 도시의 파노라마 전망을 맘껏 즐길 수 있기도 하다.
사크레쾨르 대성당
사크레쾨르 앞에서 보는 파리 전경
몽마르트 동네는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지금과는 다르게,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반까지는 파리의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생활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예술가가 몽마르트로 모였고, 그들은 사회적 관습을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창작활동을 했다. Henri de Toulouse-Lautrec, Vincent Van Gogh와 Pierre-Auguste Renoir 등, 은 몽마르트와 보헤미안 문화를 대표하는 인물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들의 자유분방하고 독특한 스타일의 작품들은 몽마르트의 역사뿐만이 아닌 전 세계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Toulouse-Lautrec, "At the Moulin Rouge, The Dance" (1890) / public domain
이러한 보헤미안 문화는 오늘날에도 골목길, 미술 갤러리, 여러 문화 이벤트, 또 유서 깊은 카페와 레스토랑 등, 을 통해 몽마르트 지역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수많은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장소이기도 하다. 파리를 여행한다면 꼭 한 번쯤은 들리게 되는 관광지 명소 중 하나. 덕분에 집 밖을 나서면 마주치는 관광객 중 틈틈이 한국인과 캐나다인이 있기도 하다. 가끔 그들이 길을 물어보거나 하면 반갑기 그지없다.
몽마르트 지역에 대한 자료는 방대하다. 하지만 초점은 대부분 역사적 배경, 문화적 중요성, 그리고 방문기에 놓이곤 한다 - '동네'보다는 주로 역사적인 장소 및 관광지로 그려지는 몽마르트. 현재 이곳을 '우리 동네, ' 그리고 '집'으로 인식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몽마르트에 관한 이야기에서 주인공이 아닌 경우가 많다.
오늘날 로컬들의 시각에서 본 그들의 '집, ' 몽마르트르는 어떻게 그려질 수 있을까? 동네 라이프는? 그들이 사랑하는 '우리 동네'에서 무엇이 그들의 일상적인 풍경을, 사교생활을 이루고 있나?
소소한 동네 이야기와 동네 풍경 - 글과 사진으로 작게나마 담아 보려고 합니다.
어서 오세요, 우리 동네에 :)
여러 고마운 분들이 주신 피드백 덕분에 [틈새] 에피소드들을묶어 제 첫 브런치북으로 발행할 수 있었어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