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yfultalk Nov 08. 2024

영유선택 어디까지 해봤니?2탄

영어유치원 실제 선택 TIP

영어유치원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 영어에 노출될 수 있는 곳이다.

원비 또한 일반 유치원에 비해 상당히 비싸다.

돈과 시간의 콤비네이션

학부모는 영어유치원을 보내며 아이가 영어유치원에 다니면 영어실력이 일취 월장하여 어느 날 한국어처럼 자신의 생각을 다 말할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


그러나 그건 착각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아기가 태어나 그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게 되기까지 보통 최소한 3~5년이 걸린다. 아이를 안고 끊임없이 노래를 불러주고 이야기를 나누어도.


그런데 고작 2~3년 영어유치원에 보낸다고 아이가 말문이 트여 영어를 술술 말할 수 있게 될 리가 없다.


그리고 또 하나의 착각

그것은 놀이식 영어유치원이라는 허상이다.


아이에게 영어는 낯선 언어이다. 그게 아무리 놀이식-대체 놀이식의 표현이 뭘 말하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읽고 쓰기를 덜 하는 곳일 거다 아마-라해도 결국 못 알아듣고 하고 싶은 말을 못 하는 건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마찬가지이다.

만약 본인의 아이만 영어를 못한다면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 틈에서 놀며 공부하며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어유치원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아이들이 간다. 영어로 말하는 건 교사뿐인데 교사의 영어도 클래스 영어에 국한되기 쉽다.


나는 큰아이를 영어유치원에 보내기로 결정했지만 읽고 쓰는 학습식 영어유치원에 보낼 만큼 타이거마더는 아니었다. 숲유치원 도 일반유치원도 아닌 영어유치원에 보내면서


놀이식이라는 영어은물 학교라는 어정쩡한 선택을 했다.

아이의 영어는 생각만큼 늘지 않았고 더욱 중요한 건 초등학교에 입학하자 이 어정쩡한 상태로는 다닐 학원마저 없었다.


만약, 영어유치원에 보내기로 했다면 나는

영어로 읽고 쓰는 학습을 하는 학습식 영어유치원을 권한다.

아이가 이런 시스템에서 견뎌내지 못할 거라 생각하면

영어유치원을 다니지 않는 걸 권한다.

영어유치원 말고도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나는 폴리영어유치원 상담교사를 했었는데 '폴리'는 영어유치원 치고는 굉장히 저렴한 원비를 가지고 있다. 대신 휘황찬란한 체육시설이라든지 예체능 시설은 없다.

대신 폴리에는 '도서관'이 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이 아닌 매일 3권의 책을 빌려준다. 여기서 매일 빌려주는 게 중요하다. 어떤 곳은 일주일에 한 번 20권씩 빌려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곳도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엔 큰 차이가 있다.


바로 매일 꾸준히 일정량을 이다.


폴리의 독서 시스템은 폴리 출신 아이들이 영어를 잘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비영어권에서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하려면


많이 듣고 많이 읽는 수밖에 없다.


보통 언어는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의 순을 거친다.

그러나 이 4가지 영역에 다 충실할 수 없다면 듣기와 읽기에 집중해야 한다.


영어 유치원 선택 TIP

1. 책을 매일 꾸준히 읽고 들을 있는 독서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가?

2. 아이들이 그날 배운 문장을 복습할 수 있는가?


아이를 영유에 보내기로 결심한 그대여.. 안쓰러워하지 말자.

고통 없이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대신 아이들이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오면 제발... 그냥 쉬게 두자.

미술학원이다 태권도학원이다 예체능이라 즐거울 것 같은가? 재능이 있는 몇 아이를 제외하고 보통의 아이들에겐 마찬가지로 그저 배움의 연속일 뿐이다.


5~7 살의 작은 몸으로 하루 6시간을 영어로 말하는 곳에서 단체생활 하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 줄 아는가? 그 시간만으로도 아이는 충분히 배웠다. 더군다나 아무리 짧아도 대부분의 영어유치원은 숙제도 있다.


영어유치원에 보낸다면 보내는 동안 만큼은 다른데 욕심내지말고 '영어'만 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영유선택 어디까지 해봤니?1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