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1.0 그리고 WEB 2.0
* 단방향
* 읽기
* 개인
* 다음, 네이버
Interactive
* 참여형(양방향)
* 읽기, 쓰기
* 키워드 검색
* 수직계열/중앙집중 플랫폼
* 클라우드 컴퓨팅
* SNS/유튜브
소유와 보상
* 맞춤형(다방향)
* 읽기, 쓰기, 소유(개방+소유: open source)
* 시멘틱웹(맞춤형 검색)
* P2P/수평/개방/조합확장/호환형 네트워크
* ← DAO(스마트계약)
* 블록체인(암호화/분산화)
* +NFT(디지털자산/멤버십/라이선스),+ Crypto+AI+Metaverse
* Decentraland, Sandbox, Steemit(?)
WEB 3.0의 한계와 전망
▶ 패러다임(가치모델):
• 탈중앙화(분산화/암호화/개방/확장 )
• 소유와 수익 귀속: 개인
• 맞춤형 정보제공참여 확대 (평면 → 입체)
▶운영주체:
분산형 자율조직 (Decentralised Autonomous Organization), 스마트계약(Smart Contract)
▶ 구현 공간:
(i) 참여형(interactive) 평면(2차원) 인터넷 공간:
* SNS (Facebook, 유튜브)
(ii) Metaverse (Decentraland, Sandbox):
* 다층 참여 입체형 인터넷 공간
* 기반 기술: AR/VR/XR 등
▶ 정보제공 기술 : AI 활용
* Semantic Web(의미론적 웹) 통해, 개인 맞춤형 정보제공
* 사용자의 성향과 검색 목적에 따른 개인맞춤형 정보를 신속제공
▶ Application:
NFT(디지털자산), Crypto(수익분배) * DeFi(Decentralized Finance)
* P2E(Play to Earn), C2E(create to Earn) à X2E(something to Earn)
▶ 기반기술:
블록체인(암호화/분산화/조합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