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티오BTO Jul 02. 2024

마음에 따라서 살면, 마음의 힘을 느끼게 되는

마음의 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였는가?




누군가 물어봤다.



즉시 답이 떠오르지는 않았다. 

잠깐 고민했다.

그러나 이내 떠오른 대답은 이랬다.




마음이 가장 중요했다.




객관적이거나 물질적인 것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돈' 같은 것.


그러나 나는 그렇지 않다.




내게 중요했던 건 마음이었다.




객관적이거나 물질적인 것이 아니다.


주관적이고 정신적인 것이었다.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나는 


내 마음이 따라 선택했다. 



사회에 나와서 무슨 일을 할지 선택할 때,


돈을 더 많이 받는 일보다는 내 마음이 따르는 일을 골랐다. 


어렸을 때부터 공무원으로 일하고 싶었다. 


왜냐하면 그 일이 보람이 있고 나를 더 행복하게 하기 때문이었다. 



사람들은 돈이 안된다고 그러곤 한다. 


그러나 돈을 되는지 안되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사람을 사귈 때도 그랬다. 


사람을 만나서 친해지고, 이야기하고, 선물을 주고받을 때 


항상 마음을 따랐다.



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즐거운지, 


선물을 주는 것이 즐거운지,


내 마음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집중했다. 



그 사람과 친해져서 어떤 이득이 있고 어떤 손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없었다.


왜냐하면 그렇게 마음을 따르는 것이 가장 나를 편하게 하고, 


나를 기분 좋게 하기 때문이다.




마음의 힘




마음에는 평안한 힘이 있다.


마음을 따라서 사니 인생이 항상 평안하고, 

그렇기 때문에 즐겁고 행복하다.


마음에는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어느샌가 깨닫게 됐다.

마음이 원하는 대로 사니, 


나도 모르는 사이 내 인생에는 

내 마음이 원하는 것만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이렇게 마음에는 평안한 힘이 있고,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작가의 이전글 딱딱한 물건 또한 생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