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포빡쌤 Mar 31. 2024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들은 서로 말하기를 "누가 우리를 위해 무덤 입구에서 돌을 굴려 내줄까요?" 하였다.

그러면서 눈을 들어 보니 그 돌은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것은 매우 큰 돌이었다.  마르코 16, 3~4


이미, 말을 하던 그 순간 이전에 생각하던 일은 벌써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것도 큰 돌이라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걱정과는 다르게, 원하는 일은 이미 발생했고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시제가 등장합니다.


미래 시제, 누가 우리를 위해 무덤 입구에서 돌을 굴려 내줄까요?


현재 시제, 서로 말하기를, 눈을 들어보니 (대화 시점에서는 현재입니다)


과거 시제, 그 돌은 이미 굴려져 있었다.


걱정하는 현실, 불안한 미래, 이미 이루어져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다 드러나 있습니다. 신학적 의도는 제가 모르지만 완전함을 느낍니다.


이미, 이 말은 다른 곳에서도 보입니다.


데자뷔는 프랑스어로 '이미 본'이라고 합니다. 어디선가 본 듯한 장면들을 지금 느끼는 것입니다.


현재의 기분으로는 그것이 과거의 일이지만, 과거의 기준에서는 그것이 미래의 일이라는 것을 들은 적 있습니다.


저도 데자뷔를 겪어 보았지만 신기합니다.


그리고 밥 프록터도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미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 것이 모든 기적의 시작이다. 결과로부터 생각하라.



오늘, 매우 컸던 큰 돌은 이미 굴려져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기적이 일어나는 것에는 시간이 걸린다 + 시간은 쉬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