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중고나라 마케터의 알리 프로모션 준비 이야기

마케팅 업무 회고

by 김나연

안녕하세요! 중고나라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3년 9월부터 마케팅팀에서 매월 진행하는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프로모션을 맡게 되어 상품의 셀렉부터 이벤트 페이지 기획, 디자인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부서 기획자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디자인이 가능하여 따로 디자이너 분께 요청드릴 필요없이 빠른 템포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마케팅 부서에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따로 나뉘어져 있지만 기획자가 디자인을 할 줄 알고, 디자이너가 기획을 할 줄 안다면 한 프로젝트에 쏟는 시간이 줄어들뿐더러 업무를 매우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배운 것은 아닌지라 출중한 실력은 아니지만, 기획자가 포토샵/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메리트가 되더라고요 :)


그럼! 23년 10월에 진행한 중고나라X알리익스프레스 프로모션 회고를 시작하겠습니다.





| 1.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이유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 직구 플랫폼으로, 주문한 상품을 받을 때까지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원하는 제품을 매우 저렴한 가격에 얻을 수 있습니다.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큰 메리트가 되죠.

중고나라는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원하는 제품을 원가보다 싼 가격에 중고로 구매하거나 운이 좋다면 새상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두 플랫폼 이용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가격, 가성비를 중시하는 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가성비를 생각하는 중고나라 이용자들에게 가성비 좋은 알리 제품을 보여준다면 어떨까?"





| 2. 프로모션 상품 셀렉


스크린샷 2023-11-09 172840.png


프로모션의 오픈일은 평균적으로 매월 초~중순이며, 전 달에 공동구매를 진행할 프로모션 상품을 셀렉합니다. 셀렉된 프로모션 상품을 알리익스프레스 측에 전달하면 각 상품별 할인코드가 발급됩니다.


이벤트 오픈일에 공개된 각 상품별 할인코드로 기존 가격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이죠.

10월에는 총 7개의 상품을 선택하였고 각 50대씩 재고가 준비되었습니다.





| 3. 프로모션 상품 셀렉 과정


스크린샷 2023-11-09 175445.png


알리 측에서 추천 리스트를 전달 받아 팀원들과 함께 상품들을 하나하나 살펴봤습니다.

전달 받은 리스트에서 선택하기도 하고 역으로 저희쪽에서 상품을 선택하여 요청드리기도 합니다. 10월은 우선 추천 리스트 내에서 진행했습니다.

가습기, 전기히터, 물걸레 청소기, 에어 프라이어 오븐, 공기 청정기, 제습기, 스팀 청소기.

총 7개의 상품, 가격대는 2~10만원 사이로 원가보다 매우 큰 할인을 적용했어요!





| 4. 이벤트 페이지 기획 - 기획의 중요성


프로모션 상품이 확정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이벤트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저는 기획자라서 페이지 기획안을 작성하고 디자이너 분께 넘겨야 하지만, 포토샵 작업이 가능해 따로 기획안 작성 없이 포토샵에 초안을 그려 나갔습니다.


"표지 디자인만 참고하고 나머지 틀은 그냥저냥 만들면 되지 않을까?" (잘못된 생각)

해당 프로모션은 큰 내용이 바뀌지 않고 매번 상품만 달라졌기 때문에 이전에 진행했던 디자인의 틀에 고착화 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 이전 프로모션 페이지 기획안/디자인

스크린샷 2023-11-09 180447.png


이전 디자인은 상품을 강조하기 위해 상품 하나에 큰 공간을 사용했습니다.

상품이 잘 보인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모바일로 보는 사람들은 상품 하나하나를 볼 때 스크롤을 많이 내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죠.


해당 디자인의 목적은 "프로모션 상품의 판매"에 있었습니다.

상품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흥미롭게 보여주며 구매를 유도해야 했죠.


제일 처음 진행했던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프로모션은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프로모션 상품의 재고가 빠른 시간 안에 전부 소진되었고 생각보다 큰 매출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모션 상품의 구매수는 줄어들고 이외의 다른 상품들을 구매하는 회원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10월 프로모션은 다른 형태의 디자인을 고안하게 되었어요!





| 5. 이벤트 페이지 디자인


스크린샷 2023-11-09 172621.png


10월 프로모션의 디자인은 "가을맞이" 라는 컨셉을 잡았습니다.


KakaoTalk_20231110_093831772.jpg PC 화면 / 모바일 화면



한 페이지를 가득 채웠던 기존의 디자인에서 스크롤의 부담을 낮춰주는 디자인으로 바꿨습니다.

상품을 설명하기 위해 2~3줄은 적었던 내용을 모두 없애고 오로지 "가격"만을 강조해보았습니다.



프로모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주된 목적이었지만, 이외에 다른 상품들을 구매하는 사용자들이 많고 이로인한 수익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쪽에는 프로모션 상품이 아닌, 눈길을 끌 수 있는 가성비 제품을 추가했습니다.





| 6. 정리


목적 : 프로모션 상품 판매 ▶ 프로모션 상품 이외에 기타 상품들을 포함한 전체적인 구매량 증대

프로모션 상품 :

- 가격대가 있는 상품

- 기존의 비싼 원가에서 할인율을 대폭 높여 구매를 유도

- 알리 측에서 전달 받은 추천리스트 내에서 선정

- 하단에 눈길을 끄는 가성비 상품 추가





| 7. 결과


결론적으로 프로모션 상품의 판매량이 매우 저조했으며, 이외의 다른 상품들의 구매량은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프로모션 상품은 재고를 미리 확보해두기 때문에 판매량이 저조하면 재고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번 시도는 새로웠지만 장점과 단점이 존재했으며 11월 진행할 프로모션은 또 다른 시도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할 지, 디자인은 어떻게, 운영은 어떻게 할 지 고민하는 시간을 길게 가지고 10월 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 회고를 작성하러 떠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