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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과 아이템의 중요성 "가성비를 원해요!"

마케팅 업무 회고

by 김나연

안녕하세요! 중고나라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23년 9월에 진행했던 추석 프로모션에 대한 회고를 작성해보려고 해요.

이 프로모션은 기존의 공식 프로모션과 달리, 할인코드를 적용할 상품을 선택하지 않고 중고나라 단독으로 진행한 추가 이벤트였습니다.




| 1. 추가 프로모션을 진행한 이유


매월 한 번씩 진행하는 알리익스프레스 공동구매 프로모션은 생각보다 기간이 짧은 편이었어요.

9월 정식 프로모션은 09.18 ~ 09.22, 5일 동안 진행했고 10월에는 4일 동안 진행했습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프로모션 상품 뿐만아니라 중고나라를 통해 들어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다른 상품의 주문이 발생하는 것도 성과에 포함이 됩니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로모션 기간 외에도 중고나라 회원분들에게 가성비 좋은 상품을 노출시켜주는 것은 어떨까?"


비싸지만 배송이 빠른 새상품 보다는 "배송은 느려도/바로 얻을 수 없어도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중고나라 회원들을 대상으로 알리익스프레스 제품은 꽤 좋은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정식 프로모션 기간에 진행되는 공동구매 상품은 기존 가격보다 훨씬 큰 할인을 적용하여 구매할 수 있지만, 그 기간이 한 달에 한 번이고 약 5일 정도로 짧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정식 기간 외에 시장가보다 낮게 형성된 알리 가성비 제품들을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추가 성과를 얻고자 했습니다.





| 2. 메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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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명절", "보름달", "토끼", "가을", "밤".

추석에 어울리는 컨셉의 디자인을 선택했습니다.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생각지도 못한 가성비 좋은 아이템을 보며 얻는 행복.

[ 명절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줄 ]이라는 문구가 상황과 잘 어울리더라고요!






| 3. 아이템 별 테마 선정


아이템은 제가 직접 선정했습니다.

중고나라 사용자 층에 맞게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했는데 이번 추석 프로모션의 타겟은 이렇게 정했습니다.


1. 추석에 조카 선물을 고민하는 30~40대 여성

2. IT/게임 제품을 선호하는 20~40대 남성

3. 공구, 가정용품이 필요한 30~40대

4. 캠핑을 좋아하며, 가성비 좋은 캠핑 용품이 필요한 회원


▼ 최대한 다양한 타겟에게 다양한 제품을 노출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페이지를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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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추석 선물로 딱! - 이거 사주면 정말 좋아하겠는걸!"

"게임도 가성비 있게! - 아~ 마침 바꿀 때 됐는데!"

저번 프로모션과 달리 아이템 별 테마를 나누어 어울리는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왼쪽) 키치한 배경과 함께 저렴한 가격에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아이템 배치 (오른쪽)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는 로지텍 마우스와 기계식 키보드, 가격대는 있지만 인기 많은 와이드 모니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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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필수템! - 꼭 필요할 때 안 보이더라..?"

"저렴하게 캠핑 입문하기! - 어? 일상용으로도 딱인데?"

(왼쪽) 정말 필요할 때만 안보이는 드라이버 키트와 진동 마사지건, (오른쪽) 캠핑용품이지만 일상생활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제품.


이번 상품 셀렉은 100% 제 손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과연 제가 선택한 상품이 중고나라 회원분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을 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 4. 프로모션 결과


이번 추석 프로모션은 2023.09.27 ~ 2023.10.03, 약 일주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9월 정식 프로모션 때보다 주문량이 증가한 성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굳이 진행하지 않았다면 0원 이었을 수익을 플러스로 만든 것이죠!


노출한 상품들의 가격대가 낮은 만큼 매출은 크지 않았지만 "제품의 구매수"가 증가했는데, 이번 진행한 프로모션에서 "가성비 좋은 제품은 중고나라 회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킬 수 있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후 진행할 프로모션부터는 하단눈길을 끌 수 있는 가성비 아이템을 최대한 많이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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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추석 선물로 셀렉한 상품들은 대부분 무난하게 팔렸고 기계식 키보드와 캠핑 용품이 두 번째로 성과가 좋았습니다. 가정용 필수템으로 구성한 드라이버 키트와 진동 마사지 건의 판매량이 가장 많았습니다.


중고나라 사용자 층이 30~50대 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지표였죠.

각 제품 별 판매 데이터는 프로모션 상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후 진행한 정식 프로모션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단 상품들도 타겟에 맞춰 구성해야겠어요!



그럼! 다음에는 11월 프로모션 회고 이야기를 들고 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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