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수 Jan 25. 2024

# 대한민국 화장실혁명의 추억

1. 발상전환의 위력

                            

우리는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을 대한민국 화장실 혁명이라 부른다.

아름다운 화장실 혁명은 2002 월드컵을 3년 앞둔 1999년부터 시작된다.

그 중심은 ‘2002 월드컵문화시민운동협의회’. 혁명주체세력은 국민이었다.

혁명은 성공했고 대한민국은 변화했다. 

    

왜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의 성공이 중요했는가?

2002 월드컵문화시민운동추진협의회는 한국과 일본이 공동 주최했던 세계인의 축제 2002 월드컵 축구대회를 앞두고 막후에서 벌인 또 하나의 월드컵 경기즉 대한민국을 세계인에게 긍정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코리아 마케팅을 준비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그러나 당시 우리 사회는 일본과 비교할 때 재팬 마케팅을 거들어 주는 제물이 될 가능성이 오히려 큰 실정이었다양국을 오가며 치르는 축구대회는 일본과 한국 사회가 맞비교 될 수밖에 없도록 되어 있었고 1999년 당시 그 격차는 컸다.  

   

월드컵을 3년 앞두고 제2대 운영국장에 보임된 나를 고민스럽게 했던 것은 시간 부족의 문제만이 아니었다일본 사회와의 경쟁이라는 자존심이 걸린 일전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나는 최악의 부끄러운 상황을 막으면서 내실이 있는, 즉 이 기회에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업을 대상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기로 방향을 잡았다이번에는 다만 망신을 면하되이 기회에 우리 사회의 본질적인 변화를 진심으로 추구해 보자’라고 작정하고 그대로 두면 참으로 망신을 당할 분야그러면서 이 분야가 변하면 우리 사회의 수준이 한 단계 크게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본질적인 분야를 물색하고 거기에 총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많은 검토와 고심 끝에 청결분야에서는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 사업질서분야에서는 한 줄 서기 운동’ 사업을 선정하고 총력을 집중하기로 하였다당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자괴감을 가질 정도로 심각한 분야가 불결과 무질서였고 이 두 사업은 그 분야의 대표적인 고질적 문제였다그동안 많은 논란을 겪었지만 지금도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한쪽 편으로 서서 급한 사람을 배려하는 모습은 그 운동의 결과다.

문제는 깨끗한 화장실 운동이 수십 년 동안 정부 주도로 많은 재원과 많은 사람이 동원되어 끈질기게 추진되어 왔음에도 전혀 성과가 보이지 않고 전국 어디를 가든지 망신 대상 목록 1번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었다그만큼 어려운 과제임을 말해주고 있었다.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 성공의 요체는 무엇인가?

나는 대학에서 옳은 비전과 발상전환의 위력이라는 주제를 강의할 때멀리건의 법칙을 발굴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멀리건은 아마추어 골퍼라면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티샷을 할 때 실수를 해서 공이 역외(OB)로 나갔을 때 다시 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재활의 기회이다그러나 태반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된다는 것이 멀리건의 법칙이다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는 전과 똑같이 하기 때문이다즉 티를 같은 곳에 꽂고 같은 방향으로 서서 같은 방식으로 치니 실수가 반복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어떻게 하면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멀리건의 법칙에서 벗어나면 된다즉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성공을 바라볼 수 있는 변화의 요결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것은 발상의 전환이었다

그것은 변화시킬 대상을 화장실 사용자에서 화장실 공급자로 바꾸는 것이었다이것이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을 성공시키고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었던 비결이 되었다


그때까지는 화장실 문화를 바꾸기 위해 정부에서 해 온 일이 화장실 깨끗이 쓰기 운동이라는 사용자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었다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무려 4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의 의식과 행태변화를 성공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불가능한 목표였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고민 없이 수십 년간 타성적으로 캠페인과 교육을 되풀이하고 있었다당연히 효과는 미미했고 캠페인이 끝나면 상황은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갔다그러면 다시 또 더 열심히더 많은 자원을 투입해서 같은 방법이 되풀이되었다

그렇게 해서는 전혀 승산이 없음을 과거의 실패에서 확인했다.

다른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화장실과는 다른, 충격적으로 아름다운” 화장실을 만들어 제공한다면 인간의 본성상 화장실 쓰는 행태가 바뀌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려면 화장실 공급자를 변화시켜야 했다.

또한 공급자를 변화시키는 목표는 가능성이 보였다.

  

공급자를 변화시키려면 그 대상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우선 680공중화장실부터.

사용자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무려 4,000만 명을 변화시켜야 한다.

무작위적 대상 4,000만 명 대 확실한 대상 680가능성이 확실하게 보였다.     

당시 우리나라에서 공중화장실 공급 책임을 맡고 있는 공공부문의 주체는 250개 지방자치단체와 도로공사국립공원관리공단을 비롯한 국가 공사 공단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이들만으로는 목표한 바가 이루어질 수가 없었다왜냐하면 공급자를 변화시켜서 획기적으로 아름다운 화장실을 만들게 하고이 아름다운 화장실을 가지고 이용자의 행태변화를 이끌어 내려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용자가 깜짝 놀라고 감동할 만큼 이제까지와는 다른, ‘깨끗함을 넘어서는 획기적이고 충격적인 아름다운’ 화장실을 내놓는 것이 필수조건이었기 때문이다

화장실에 대한 콘셉트부터 디자인자재는 물론이고화장실 과학그리고 남녀 변기 비율이라는 사회적 함의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이에 따라 지자체 등 공중화장실 공급을 직접 책임지는 기관과 함께 공급의 내용을 담당하고 있는 건축가설비과학기술자화장실 자재 공급자미학 전문가디자이너사회운동가 그리고 언론매체 관련자 등이 함께 바뀌어야만 했다.

그래서 관련된 책임자와 전문가를 모아보니 ‘680여 명이었다.

 

이들에게 이 사업을 성공시켜야만 하는 이유사회적 필요성과 그 미치는 효과를 설득하고 어떻게 하면 되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인식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그리고 그들은 각자 맡은 분야에서 방법을 찾아갔다회의와 교육은 강제였지만 그 이후는 스스로 가동이 되는 방법을 썼다밀어붙이거나 사명감만으로 되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디자인과 재질 측면에서 좋은 자재와 설비를 개발하면 돈을 벌 수 있게 했는데 지자체 등 공급 주체 기관에서 좋은 아이디어와 설계 그리고 디자인을 사주었다

지방자치단체도로공사국립공원관리공단나아가서 백화점접객업소 등 공급 주체들은 획기적으로 아름다운 화장실을 제공하기 위해서 경쟁하고 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었다. 

불과 3년밖에 남지 않은 월드컵 행사 이전에 이 변화는 전국 방방곡곡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어야 했다.  

당시 이 전략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 일부 인사들과 일부 언론에서는 화장실이 깨끗하면 됐지아름다운 것까지 필요하냐 하는 표현에 대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평당 건설비가 그렇게 비싼 화장실을 만드는 것은 낭비가 아니냐고 비판해 대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들 비판이 거셀수록 더러운 화장실 문제와 아름다운 화장실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어 주었다.  

이렇게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은 기획되고 시작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리셋의 기회와 새로운 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