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우소 Jan 22. 2024

묻지마 친절

퇴로는 없다

오늘 아침, 등원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옆집 시터 아주머니께서 우리 아이가 생각나서 샀다며 직접 고른 헤어핀 두 개를 선물해주셨다.


알고보면 주변 사람들은 매일 인사처럼 많은 배려와 친절을 건낸다. 아이를 낳은 직후 만난 산후도우미 아주머니는 주말동안 고기와 야채를 직접 사와서 식사를 차려주고 백일에는 예쁜 옷을 선물해주시기도 했다. 그 아이가 지금보다 어릴 때, 가사일을 도와주러 오던 아주머니께서 자기가 일 나가던 다른 집 아기가 크고 나서 못 입게 된 옷가지를 일부러 받아 커다랗게 한 짐을 들고 지하철까지 타고 와 갖다준 적이 있다. 목욕탕에 가면 종종 아주머니들이 아이를 불러앉혀 데리고 놀다가 씻겨주는 경우가 있다. 갑자기 눈이 쏟아지던 어느 날 유모차를 끌고가던 나를 알아보고 목욕탕 청소하시는 아주머니께서 우산을 씌워주신 적도 있다.


나는 그 분들의 속사정을 모른다. 하지만 분명 누구나와 마찬가지로 어딘가 팍팍한 삶 안에서도 자신과 가족이 아닌 다른 이를 생각하는 마음의 여유를 잃지않기로 선택했다는 사실에 고마움과 숙연함을 느낀다. 느슨한 관계의 낯선 이웃들로부터 그런 친절을 경험했을 때 나는 참 뜻밖이었고 기분이 좋았다. 그래서 따라해봤다. 마찬가지로 기분이 좋았다. 묻지마 친절은 그렇게 전염되었다.


사돈의 팔촌에게 건네는 묻지마 친절. 어느 춥고 건조한 겨울날 택배 나르는 할아버지와 엘레베이터를 같이 탔는데 나는 무슨 생각에선지 그 분께 갖고있던 핸드크림을 주고싶었다. 할아버지도 약간 그 상황이 웃기다고 생각하며 그걸 건네받았는데, 그날 저녁 마트 마감세일에서 시식코너를 담당하던 아주머니께서 내게 남은 거라고 떡을 여러 개 챙겨 주머니에 넣어주셨다. 우연찮게 일어난 묻지마 친절의 선순환.


사람들에게 치여 실망스럽고 화가 날 때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소소한 일화들을 한 번씩 떠올려보면 다시 마음의 문을 열고 상대를 받아들여보려는 용기를 낼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말하는 거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