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Jul 28. 2024

아무리 생각해도 내 부모님이 이상하다면

당신의 부모님은 나르시시스트 일 수도 있다.

엄마가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을 안 이후, 회색돌 기법을 쓰면서도 나는 엄마의 태도 변화나 말 한마디 반응 하나하나에 신경을 썼다.


스스로는 엄마가 하는 모든 말에 신경을 쓰지 않고, 나르시시스트인 그녀에게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내 의지와는 다르게 그녀의 모든 말과 행동에 내 온 몸의 세포가 반응했다.


그녀에 대해서 냉담하게 반응하라는 전문가들의 말과 조언과는 다르게, 나는 그녀가 하는 모든 말을 늘 곱씹었고, 그녀와 대화한 이후에는 나르시시스트 엄마와의 관계에 대한 염려가 나의 마음속에 항상 자리 잡고 있었다.


나의 생활은 나르시시스트 엄마와 그녀로 인해 새끼 나르시시스트가 되어 버린 언니가 한 못된 말들, 폭언들이 내 머리를 잠식하는 하루하루의 연속이었다.  두 나르시시스트와 거리를 둔 이후에도, 그들과 거리를 두겠다고 마음먹은 이후에도, 그들과 손절 한 이후에도 엄마와 언니는 과거의 기억을 통해 나를 항상 괴롭혔다.


결혼하고 남편과 같이 산 이후로 그 둘의 연락처를 차단한 이후 나는 나르시시스트 엄마와 나 자신을 분리시키는 것이 왜 이렇게 어려운지 늘 의문이었다.

왜 그녀와 정서적 분리를 하는 과정에서 내 마음이 이토록 힘든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르시시스트 관련 책과 영상을 보면서 나는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나르시시스트적 성향이 강한 부모의 자녀는  성장 과정에서 부모가 강요하거나 요구하는 데로 자라도록 지나치게 강요받으며 자란다.

이런 과정에서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자녀는 스스로 자기 정서를 발달시키지 못하며 스스로를 객관적 인격을 가진 개인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자녀는 엄마 아빠와 나 자신이 하나의 결속된 존재라고 생각하거나, 부모와의 결속감 또는 융합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서 자녀는 자연스럽게 부모가 원하는 직업이 내가 원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거나, 부모가 생각하는 취미가 내가 좋아하는 취미라고 생각하며 자라기도 한다.

심지어는 부모가 좋아하는 초콜릿 브랜드가 내가 좋아하는 초콜릿 브랜드라고 착각하기도 한다. 내 입맛에는 가나 초콜릿이 허쉬보다 형편없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부모가 가나 초콜릿이 최고라고 생각하면 그렇다고 굳게 믿게 된다.


어린 자녀는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잘못되거나 심지어는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그릇된 언행 까지도 따라 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의문을 제기하거나 반발할 경우, 부모는 자녀에게 벌을 주거나 자신들의 행동은 법에 어긋나지만 괜찮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올바른 성인으로 자랄 수 없도록 자녀에게 뒤틀린 자아를 심어주기도 한다.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절대적으로 자신들이 자녀에게 필요한 존재인 것 처럼 자녀에게 인식시킨다.

나르 부모는 자녀가 독립을 하려고 할 경우, 친구들을 만들려고 할 경우, 남자친구를 사귈 경우 등등 모든 독립의 기회를 자녀로부터 박탈하려고 애쓴다.


나르 부모는 자녀에게 마치 자신들이 서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라고 믿게끔 자녀가 어린 시절부터 수십 년 동안의 긴 시간에 걸쳐 세뇌를 한다.


나르 부모의 자녀는 스스로를 부모와는 뗄 수 없는 약한 존재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나르 부모는 늘 강하기 때문에 스스로 부모로 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믿기도 한다.


이런 가정에서 자란 자녀는 ’우리 가족은 존재 자체로 서로 뗄 수 없고, 존재 자체로 서로 행복하기 때문에 떨어질 수 없는 존재들‘이라는 이상한 가족관을 가지고 나르시시스트 부모와 분리되지 못한 채 성인이 된다.


나르 부모의 이런 학대를 당하는 자녀는 성장 과정에서 마치 부모가 자신이 아무 말을 하지 않아도 본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믿거나, 부모가 내가 아무 말을 하지 않아도 표정만 보고 자신의 속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느낀다.


그러나, 자녀는 점점 성장하면서 고등학교를 가고, 대학교를 가고,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은 이후 나의 부모님이 나와 비정상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강한 느낌을 느끼게 된다.


그 느낌을 무시하며 60대를 맞이하는 자녀도 있고, 그 느낌을 어린 나이부터 느끼자 마자 부모와 거리를 두는 자녀도 있다.


나르시시스트 부모로부터 양육된 자녀들 중 내가 누구인지, 내가 진정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부모님과의 관계가 숨 막히고 질식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자녀들이 많다.

왜 부모와 대화를 할 때마다 내 마음이 이토록 힘든 것인지, 내 주변의 다른 사람들은 부모와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나 만큼 힘들지 않은 것 같은데 왜 나는 이토록 늘 부모님과 대화를 하고 나면 답답하고 소리를 질러야 하고 늘 폭언과 폭행으로 대화를 마무리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자녀들이 많다.


부모와  나 자신과의 거리를 두고 경계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자녀가 실천하자마자, 나르시시스트 부모들은 기가 막히게 자녀를 비난하며 배신자라고 몰아간다.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격한 반응을 보이고,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배우자는 자녀에게 더 큰 죄책감을 안겨준다.

이들은 대부분 자녀가 자신들을 떠나려고 하거나 거리를 둘 경우, 자녀가 마치 자신들에게 큰 잘못을 하는 것처럼 몰아가기도 한다.

나르시시스트 부모들은 이전 보다 더 강하게 자녀에게 죄책감을 주는 말과 행동을 하게 되고, 자녀는 이로 인해 또 다른 불필요한 죄책감, 심리적 고통, 그리고 부모와의 건강하지 않은 기괴한 융합감을 갖게 된다.


나르시시스트 부모와의 기괴한 감정적 융합을 끊기 위해서는 나르 부모의 자녀 스스로 자신이 부모와 연결되는 것이 더 낫다는 무의식적 믿음에 대해 부정 해야 한다.


자녀 없이도 잘 살아야 정상적인 부모다.

본인들이 원해서 자녀를 낳은 부모들 중 미성숙한 부모들이 자주 하는 말 중,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를 말하는 부모들의 본 마음은 그들이 나르시시스트 이건 아니건 다음과 같다고 해석할 수 있다.


자녀 == 내 인생에서 가장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 한 내 맘대로 해도 되는 장난감


이 정도로 생각한다고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왜 키운걸로 생색을 내는지...? 태어나 버린 자녀 입장에선 그 말의 의도를 제대로 알 수 없다.


물론 나의 나르 엄마는 나를 폭언과 폭행 90%, 폭언과 폭행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한 금융치료 10%로 키웠으면서도, 본인은 최선을 다해 나를 힘들게 키웠다며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를 매주 5번은 입에 달고 살았다.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에 대한 자녀들의 가장 적절한 대답은ㅡ


“이렇게 키우셨네-”

이다.



나르시시스트 부모와 닮은 모습을 가끔 발견 한다고 해서 스스로를 혐오할 필요는 없다.

부모와 평생을 가깝게 지냈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자녀들은 그 부모와 닮은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런 자신의 모습을 부정하기보다, 긴 시간 동안 모방할 수밖에 없던 시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부모와 닮은 나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나 스스로가 관심 가지거나 선호하는 취미, 특기 그리고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탐구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


나르시시스트들은 가까이에 있는 약한 존재들을 가스라이팅 해서 자신들 주변에 묶어 두면서, 그들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게끔 나르 자신들의 감정 쓰레기통 역할을 하도록 교묘하게 통제하려고 한다.

자존감 도둑인 나르시시스트들에게서 정신적으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사실 우리 가족은 전혀 행복하지 않아.

내 엄마는 내가 보기에 정상이 아니야.

내 엄마는 사실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야.

내 부모는 둘 다 질투가 심하고 교활한 사람들이야.

내 아빠는 내로남불이 심한 사람이야.

내 아빠는 괴팍하고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사람이야.

내 엄마는 화가 나면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 폭언을 하는 사람이야.

내 부모는 기분이 나빠지면 물건을 던져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 사람이야.

내 엄마는 화가 나면 뺨을 때리거나 회초리를 들고 나를 패는 사람이야.

내 부모는  밖에 나가면 행복한 가족인척, 고상한 척, 우아한 부모인 척하는 사람들이야.


그냥 스스로 인정하면 쉽다.


내 부모가 이상하다고 느낀다면 나르시시스트 체크리스트를 네이버에 검색한 후 내 부모가 나르시시스트인지 확인해 보자.


내 부모가 나르시시스트라면 그들에게 당신은 나르시시스트야!라고 말하지 말고 조용히 경제적 자립을 한 후, 그들과 거리를 두는 것을 추천한다.

또는 정서적으로 버틸 수 있다면, 그들에게 받을 수 있는 경제적 지원을 최대한 받은 후 손절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르시시스트 부모와는 손절 만이 답이다.

그 누구도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자녀로 태어나기를 선택한 적은 없다.

나르시시스트 부모가 자녀를 낳겠다는 선택을 해서 나르시시스트의 자녀들이 태어났을 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