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생 즐겁습니까?

기대할 일이 있나요

인생이 즐겁습니까?

아니
인생이 꼭 즐거워야만 할까요?

우리는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저는 "예"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리 대답해야할 의무가 있어서가 아니라
사실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어찌 그리할 수 있지요?
이 질문에  대답은
오직 한가지입니다.

다가올 하루, 한순간이
기대로 가득 차 있기에 
그러합니다.

내 뜻대로 이루어졌느냐? 아니냐?
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미 내 뜻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내 뜻대로 된 적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그리 대답할 수  있지요?

오늘이
어제와 다르고
오늘 만날 사람이
어제와 다르고
어제 만난 사람을 오늘 또 만나도
해야할 이야기도 다릅니다.
그래서
아침마다 저는 늘 기대합니다.

오늘 누굴 만나게 될까?
만나는 사람과 무슨 이야기를 하게될까?
어떠한 일이 나타날까?
그 일이 어떻게 전개될까?
어제 시작된 일이 어떻게 마무리될까?
늘 궁금합니다.

하나님은 오늘 나자신과
나와 관계를 맺은 사람들과
내가 직면하게 되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일하실까?

기대가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내 뜻대로 되었느냐?
내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느냐?
내 의도대로 이루어졌느냐?


중요하지만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내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물론
최선을 다해서(?)
아니 내 능력 안에서
기획도 하고 계획도 세우고
실천에 옮기기도 하지요

하지만
늘 그대로 되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그 결과가 나쁘지 않았어요
나쁘지 않다는 것은
결과가 순간
나에게 이익이 되었다는 것은 아니예요
그러한 결과에 관계없이
나에게 일어난 일들이
늘 예기치 않게
기대밖이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늘 그 기대로 인해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즐겁습니다.

지금
내 몸에 붙어있는
두 다리 중
하나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다른 하나는 움직이지만 크게 움직이지 않아요
몸은 하나인데
머리도 하나인데
그 몸에 붙어있는 두다리는
제각각으로 놀고 있어요
신기하지 않습니까?
내 뜻대로 되지 않는 두다리를 보면서
신기해하는 나자신을 바라보면
더욱 즐겁습니다.

오늘 아침
이 글을 읽는 분들.
여러분도 오늘 일어날 일과
만나야 할 사람에 대해
기대해보세요
놀랍지는 않아도
즐거운 마음으로 가득한
하루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오늘
새롭게 주어진 하루를
즐겁게 맞이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는  우리가 됩시다.

오늘
호흡하는
나자신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당신도
사랑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간성의 종말(The End of Humanit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