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Oct 27. 2023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건강한 관계 유지하기 발견 질문

인간관계

나다움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다움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셀프 질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하기 위한 자문자답 시간을 여러분과 가져봅니다.



나는 인간관계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가?

나의 인간관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가?

나는 다른 사람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는가? 그것은 최선의 방법인가?

나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인가?

나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그 영향은 어떤 것인가? 없다면 그것은 진실인가?

나는 인간관계에서 충돌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하는가?

나는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 그것은 공정한 기대인가?


아마토르의 생각

나다움을 찾는다는 것은 고립(孤立)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 자립(自立)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자립은 인간관계를 포기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건강한 인간관계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온라인 속...

내가 속해 있는 어느 곳에서든 다른 사람과 좋든 싫든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어떤 관계는 지속되지만 어떤 관계는 단절됩니다. 나의 의지로 아니면 타인의 의지로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서로 인식하기도 전 아주 자연스럽게 말입니다.


인간관계는 마치 도로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 번 포장을 잘해 놓은 길은 다니기 수월한데 비포장길은 갈 때마다 약간의 각오가 필요한 것처럼 말이죠. 물론 포장된 길도 유지 보수를 꾸준히 해야 다니기 좋아지겠죠?

    

좋은 인간관계란 누군가 당신의 과거를 받아들이고, 당신의 현재를 지지하고, 당신의 미래를 격려하는 것이다.

A good relationship is when someone accepts your past, supports your present, and encourages your future.

- 지그 지글러(Zig Ziglar) -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 발견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