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Nov 03. 2023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 발견 질문

감정

나다움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다움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셀프 질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나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자문자답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나에게 감정이란 어떤 것인가?

나의 감정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

나는 감정을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이는가?

나는 어떤 상황에서 특정한 감정을 느끼는가?

나의 감정은 나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가?

나는 감정이 나타나는 순간 어떻게 반응하는가?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중 어떤 것이 효과적인가?

나의 삶과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것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아마토르의 생각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나 문장을 많이 알고 계시나요? 요즘 내가 자주 쓰는 나의 감정을 나타내는 말이 있으신가요? 때로는 어린아이들의 말하는 알 수 없는 표현을 들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우리는 희로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慾)※의 변주 속에 인생을 사는 동안 나만의 노래를 만들어 갑니다. 그런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려 '불후의 명곡'을 남기는 이가 있는가 하면, 잘못된 방법으로 감정을 표출하여 더 이상의 노래를 이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감정을 잘 선택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그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표현할 때도 눈치를 볼 때가 있습니다. 울다가 웃으면 어디에 털이 날까 봐도 그렇고 소위 말하는 체면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은 무조건 생겨납니다. 그리고 또 사라지길 반복합니다. 전문가들은 그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니 판단하지 말고 반응하지 말고 대응하라고 합니다. 하늘을 오가는 구름을 보는 것처럼 그저 살펴보자고 합니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은 모두 소중한 ‘나의 일부분’이다.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이들의 다룰 수 있다면 일상의 생각, 행동, 기분의 균형을 맞춤으로써 마음의 고요함을 지켜내는 힘을 키울 수 있다.
- 송연미, 마음+심리상담센터 대표 -


※ 희로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慾): 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 사랑, 미움, 욕심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방법 발견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